리오프닝 과도기 업황 및 매크로 변수 등락에도 실적 호조가 지속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4분기 별도기준 매출은 3조6000억원, 영업이익 5000억원을 기록하면서 지난 2020년 4분기 이후 우수한 영업실적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연간 매출도 전년비 53.2% 증가한 13조4000억원, 영업이익은 두 배 가까이 증가한 2조9000억원을 기록했다.
김종훈 책임연구원은 “작년 하반기 국내외 방역규제 완화에 따른 리오프닝 과정에서 휴항노선 재취항에 따른 인건비, 공항관련비, 초기 안정화 비용과 더불어 고유가로 인한 연료비와 환율 상승 등이 원가 상승요인으로 작용했다”면서 “국제여객 수입이 크게 증가하며 관련 비용을 대부분 충당했다”고 설명했다.
단체관광 재개 지연 등으로 중국노선은 회복이 더딘 상황이지만 대한항공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미주노선은 양호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또 최근 고가 프리미엄 좌석에 대한 선호 확대가 여객수요를 뒷받침하고 있다.
김 연구원은 “항공화물시장 수급여건상 화물부문 이익이 팬데믹 기간보다 축소될 것”이라면서 “최근 비우호적인 매크로 변수도 수익성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우수한 화물기재 경쟁력과 화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리오프닝 기간 화물부문의 양호한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시아나 인수에 따른 재무 부담도 감내할 수 있다고 봤다. 현재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운수권·슬롯 반납 등 경쟁제한성 해소를 위한 조치로 통합 시너지가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다. 또 재무구조가 미흡한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단기적으로 재무지표가 저하되고 통합비용 발생에 따른 수익성 하락이 예상된다고 봤다. 하지만 이는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는 의견이다.
김 연구원은 “팬데믹 기간 순이익 누적과 유상증자로 재무안정성이 크게 제고돼 통합 이후 재무지표는 팬데믹 이전보다 개선된 수준이 유지될 것”이라면서 “중장기적으로는 시장지위 강화와 과당경쟁 완화, 항공기재·네트워크 효율화, 규모의 경제에 기반한 원가 절감 등 사업적 시너지를 통해 경쟁력이 제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