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역대 최다 7개 제품군 수상

함지현 기자I 2023.07.21 11:51:26

크로스컷 양방향 회전 블렌더, 대용량 얼음정수기 등
‘에너지 아이’ 등 에너지 절감 기술 통해 소요 전력 줄여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쿠쿠는 ‘제26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에서 7개 제품군이 본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이 중 크로스컷 양방향 회전 블렌더는 ‘에너지효율상’을 획득해 뛰어난 에너지 절감을 인정받았다.

(사진=쿠쿠)
쿠쿠에 따르면 소비자시민모임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한국에너지공단이 후원하는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은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제품 및 활동을 확산해 지속 가능한 사회로 이행하기 위해 제정됐다. 매년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제품, 저탄소 및 탄소중립 제품 등을 선정해 수여한다.

올해 쿠쿠는 총 7개 제품군 본상에 올라 해당 제품군에 포함된 제품 모델 23개가 에너지 효율이 우수한 모델로 인정받았다. 특히 쿠쿠의 크로스컷 양방향 회전 블렌더는 에너지 효율이 향상된 제품에 수여되는 ‘에너지 효율상’을 수상했다.

‘에너지 위너상’에는 쿠쿠전자 음식물처리기(2개)와 식기세척기(1개), 전기레인지(4개)가 선정됐으며, 쿠쿠홈시스 대용량 얼음 정수기(1개), 냉온정수기(2개), 공기청정기(12개)도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쿠쿠는 지난 2021년과 2022년에 각각 ‘100℃ 끓인물 정수기’, ‘버블 8 비데’로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쿠쿠의 밥솥은 무려 300여 개의 모델이, 정수기와 공기청정기는 도합 100개 이상의 모델이 한국에너지공단의 1등급 가전으로 등록돼 있다.

쿠쿠 제품에는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쿠쿠전자 크로스컷 양방향 회전 블렌더는 설계를 개선해 사용성과 에너지 효율성을 높였다. 구심력이 작용하는 컨테이너의 칼날 부분은 좁게 디자인하고 입구는 넓게 디자인해 수직 대류 현상을 극대화했으며 용량도 기존 1.5L에서 2L로 늘렸다.

낮은 분당회전수 및 소음 제어 회로를 적용해 기존 제품 대비 낮은 전력을 사용하고, 기존 모델 대비해서 음식물을 절삭하거나 분해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3분의 1로 줄여 빠른 분쇄력으로 소비자가 소음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였다.

정수기 등 장시간 전원을 켜두고 사용하는 제품에는 ‘에너지 아이’ 기능을 장착해 높은 에너지 효율을 보이고 있다. 쿠쿠홈시스의 대용량 얼음 정수기 ‘제로 100 그랜드’에도 적용한 ‘에너지 아이’는 실내 밝기를 센서로 감지해 사용량이 적은 야간에 자동으로 전력 소모량을 최소화해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차단하고 다양한 부가 기능의 작동을 정지해 효율을 높인다.

쿠쿠 관계자는 “올해 에너지위너상에서 브랜드 사상 가장 많은 7개의 제품군이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며 “앞으로도 종합 건강 생활가전기업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뛰어난 성능과 편의성을 갖춘 친환경 고효율 제품 개발을 통해 에너지를 절감하는 데 쿠쿠가 가진 모든 기술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