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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한국시간으로 11일 오전 11시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 내 버뱅크에 있는 워너브러더스 영화 스튜디오에서 ‘위, 로봇’(We, Robot)이라는 행사를 열고 로보택시 프로토타입(시제품)과 향후 사업 계획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미 IT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새로운 차량은 생산 라인에 대한 더 많은 투자, 공장 가동 중단, 기타 잠재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문제”라며 “(테슬라의 로보택시가) 과대광고인지 적어도 실체가 있는지 행사를 통해 알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날 행사에서 가장 기대되는 점은 일론 머스트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사이버캡(CyberCab)’이라고 지칭한 로보택시 공개다. 사이버캡은 2도어, 2인승으로 사이버트럭과 유사한 각진 모서리와 스테인리스 스틸 마감을 특징으로 하는 콤팩트한 차량으로 알려졌다. 사이버캡은 스티어링휠(운전대)와 페달 없이 제작될 가능성도 있다. 테슬라 엔지니어들은 초기에 이를 반대했지만, 머스크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머스트의 전기를 쓴 윌터 아이작슨에 따르면 머스크가 “사이버캡이 모퉁이를 돌았을 때, 사람들은 미래에서 온 것을 보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머스크가 어떤 파격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일지도 관심사다. 보통 테슬라는 자사의 시설에서 대규모 공개 행사를 진행했지만, 이번엔 헐리우드 스튜디오를 택했다. 머스크의 ‘쇼맨십’을 보여 줄 수 있는 획기적인 변화로 보인다는 평가다. 도심 지역과 유사한 무대 세트를 활용해 다른 차량이 통제되고 폐쇄된 환경에서 사이버캡 자율주행 시연을 하기에 완벽한 장소가 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또 이번 테슬라 행사의 타이틀은 로봇과 인간 관계를 탐구한 아이작 아시모프의 공상과학 소설 ‘아이 로봇’에서 따온 것으로 사람과 닮아 화제가 된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Optimus)’에 대한 업데이트도 공개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행사를 앞두고 주가는 변동성이 더욱 커진 상황이다. 로이터통신은 트레이드 얼러트의 옵션 데이터를 인용해 테슬라의 향후 30일간 주가 변동성 예상치가 2년 만의 최고치에 가까워졌다고 전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테슬라 주가는 로보택시 사업에 대한 불확실성과 자율주행기술에 대한 기대감에 등락이 컸다. 올 들어서 테슬라 주가는 중국 업체들의 부상으로 전기차 시장 경쟁이 심화하고 전반적인 수요가 둔화한 영향 등으로 지난 4월 22일 장중 138.80달러(종가 142.05달러)까지 떨어졌다. 그러다 지난 4월 분기 실적발표에서 머스크가 자율주행기술에 자신감을 드러낸 이후 테슬라 주가는 상승세를 타기 시작해 전날(8일 종가 240.83달러)까지 5개월여간 70% 올랐다.
로보택시 공개와 달리 상용화는 또다른 문제로 주가의 향방이 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테슬라의 로보택시가 단시간 내에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수준으로 도약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로보택시를 실제 무인으로 운행하려면 당국의 규제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하는 등 넘어야할 산이 많아서다. CFRA리서치의 개릿 넬슨 애널리스트는“수많은 기술적 장애물, 안전 테스트 및 규제 승인이 여전히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이것을 해결하는 데 몇 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비관론 속에서 글로벌 차량호출 플랫폼인 우버와 글로벌 패스트푸트 체인 맥도날드와 협력은 로보택시 상용화를 앞당길 ‘와일드카드’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테크크런치는 “우버는 웨이모, 크루즈 등 자율주행차 회사들과 빠른 속도로 파트너십을 체결해 왔다”며 “머스크는 혼자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싶어하는 것 같지만, 실제 상용화를 위해서는 파트너십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로보택시 행사에서 맥도날드와 함께 자율주행 배달 시연 가능성도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맥도날드는 최근 자사의 X 계정에 “채팅이 10월 10일에 터질 것”이라는 게시글을 올렸으며, 머스크는 눈물나게 웃는 이모티콘으로 화답해 양사가 어떤 식으로든 프로젝트를 함께 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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