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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 광고 클릭 3배 증가 비법은?…구글 'AI 마케팅' 솔루션

김가은 기자I 2024.07.03 10:00:00

구글 마케팅 라이브 2024 개최…성과 공유
LG유플, 구글 AI 솔루션으로 95% 비용 절감
구글 "맞춤형 메시지로 광고 도달율도 높여"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구글 인공지능(AI) 마케팅 솔루션으로 LG유플러스(032640)는 295% 더 높은 클릭율을 기록했습니다.”

박세라 구글코리아 비디오 스페셜리스트 총괄(사진=구글코리아)
박세라 구글코리아 비디오 스페셜리스트 총괄은 2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구글 마케팅 라이브 2024’ 간담회에서 자사 AI 마케팅 솔루션으로 사업 성과를 낸 사례에 대해 이 같이 소개했다.

구글은 AI 기반 마케팅 솔루션으로 국내 여러 기업들이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지도 상승은 물론 구매 전환까지 유도하기 위해서는 AI 분석을 통한 고객 수요 파악과 맞춤형 메시지 전달이 핵심이어서다. 또 기존에 확보하지 못했던 고객들에 대한 광고 도달율을 높이는 데도 유용하다.

2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간담회 발표 자료(사진=김가은 기자)
구글 AI 마케팅 솔루션 효과를 본 대표적 기업은 박 총괄이 언급한 LG유플러스이다. LG유플러스는 인지도가 낮은 ‘유플 닷컴’ 채널을 고객에게 알리고 통신 상품 구매 채널을 다각화하기 위해 구글과 협업했다. 이를 통해 △신규 고객 방문율 200만건 △클릭율 295% 상승 △95% 비용절감 △순도달자 수 41% 성장 등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

박 총괄은 “유플 닷컴 캠페인의 경우 온라인에서 바로 구매전환까지 유도하고자 했기 때문에 세일즈에 더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풀 퍼널(Full-funnel)’ 마케팅을 진행했다”며 “가로형·세로형 동영상 광고와 이미지 등 다양한 소재를 제작해 캠페인에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맞춤형 관심사, 유튜브 시청 모수에 기반한 리마케팅, AI 기반 세분화 타겟팅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적극 활용했다”며 “기존 광고로는 도달하지 못했던 각 구매 단계에 있는 새로운 고객들에게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2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뮤직FX’를 시연하는 모습(사진=김가은 기자)
이날 구글은 멀티모달 기능을 갖춘 생성형 AI 모델 ‘제미나이’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여러 시연도 선보였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스는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 몇 개만으로 음악을 생성하는 ‘뮤직FX’였다.

뮤직FX는 글자로 모든 장르의 음원을 생성할 수 있는 구글 자체 AI모델 ‘뮤직LM’을 기반으로 작동한다. 예를 들어 ‘수영장 파티에서 틀 수 있는 밝은 여름 분위기 노래’라고 입력하면 AI가 이에 적합한 노래를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음원이 만들어지고 난 후 입력했던 단어를 클릭해 다른 단어로 바꾸면 다른 분위기의 새로운 음원을 만들어낼 수 있다. 생성된 음원의 경우 QR코드를 통해 바로 저장할 수도 있다.

2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골프 관련 시연을 선보이는 모습(사진=김가은 기자)
이외에도 골프공의 궤적을 인식해 실제 골프 경기처럼 중계하는 미니 골프 데모 ‘골프 위드 제미나이’ 특별 체험존, 제미나이가 적용된 구글 워크스페이스로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회의 참석자들이 실시간 번역을 받으며 회의를 진행하는 체험도 마련됐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많은 국내 마케터들이 구글 AI를 활용해 소비자 의도 맞춤형 메시지를 보내고 정확한 인사이트를 빠른 기간 내에 만들어내기도 한다”며 “AI를 계속 책임감 있게, 동시에 대담하게 만들어 광고주, 대행사, 퍼블리셔 등 여러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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