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보-코트라,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데이터 캠페인 개최

정두리 기자I 2025.07.25 06:00:00

청계천 광장서 시민 대상 공공데이터 체험·의견 수렴
무역보험 데이터 공공 개방으로 中企 수출 지원 강화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지난 24일 서울 청계천 광장에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와 공동으로 시민 참여형 공공데이터 홍보 행사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지난 24일 서울 청계천 광장에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공동으로 시민 참여형 공공데이터 홍보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무보)
이번 행사는 공공데이터에 대한 대중적 인지도를 제고하고, 참여 시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즉석에서 수렴해 제도에 신속히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무보는 현재 공공데이터포털을 활용해 총 148건의 국가·산업정보 등 무역보험 관련 데이터를 공공에 개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체 플랫폼(K-Sight)을 통해 대외거래 위험지수(Risk Index), 안심거래 자가진단 등 무역보험 빅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수출기업의 무역보험 데이터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무역보험 빅데이터 분석과제 공모전’을 개최하기도 했다.

유승희 무보 디지털사업단장은 “한국형 AI 발전을 위해 고품질 공공데이터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꼭 필요한 때”라며 “앞으로도 국민들의 공공데이터 접근성을 제고하고, 수출기업 또한 보다 쉽고 편하게 공공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