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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잠정 합의안은 향후 5년에 걸쳐 임금을 24% 인상하고, 매년 1000 달러(약 132만 원)의 보너스를 지급하는 내용이다.
철도 사용자 측과 12개의 주요 철도 노조 지도부가 마련했지만 가장 큰 노조인 ‘스마트(SMART)수송지부’ 등 4개 노조는 잠정 합의안을 수용하지 않겠다고 나섰다. 이에 따라 오는 9일까지 추가 합의가 이뤄지지 못할 경우 12개 철도 노조는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고 경고한 상태다.
자칫 물류 파업에 따라 가뜩이나 치솟은 인플레이션 문제가 심각해질 우려가 있자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의회에 법안 처리를 촉구했다. 물동량이 급증하는 연말연시에 철도 파업으로 공급망이 재차 악화된다면 물가가 다시 치솟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미 정부는 철도 노조가 파업하면 미 화물 선적량의 약 30%를 마비시키고, 이미 치솟은 인플레이션을 부채질하는 등 미 경제에 하루 20억 달러(약 2조6000억 원)의 손실을 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원의 법안 통과에 따라 상원의 표결만 남았다. 노조가 강력하게 요구하는 유급 병가 조항 삽입 여부에 대한 의회의 판단도 변수로 남아 있다. 노조가 강력하게 요구하는 유급 병가 조항 삽입 여부에 대한 의회의 판단이 남아 있어 아직 안심하기엔 이르다는 지적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법안 처리 직후 성명에서 “압도적인 초당적 표결은 철도 폐쇄가 우리 경제와 가정에 파괴적일 것이라는 데 양당이 동의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라며 상원도 신속히 처리해 법안을 자신의 책상으로 가져오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