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엑스는 광고주가 아닌, 광고 지면을 제공하는 매체인 모바일 앱·게임 개발사를 대상으로 광고 수익을 설계해 주는 서비스다. 이는 앱 구매(In-App Purchase)와 함께 광고 수익이 앱 개발사들의 중요한 수익원으로 자리잡으면서 광고 매체들의 수익화 니즈가 커지는 가운데, 기존 광고주 위주의 광고 플랫폼과는 차별화된 전략을 지녔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네이버와 삼성전자, 넥슨 등 IT출신 전문인력들이 모여 2016년 창업한 애드엑스는 자체 개발한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키즈노트, 한컴오피스뷰어, KT후후와 같은 유틸리티 앱뿐만 아니라, 프렌즈팝콘,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2021, 삼국블레이드 등 캐주얼, 스포츠 및 RPG 게임 분야까지 약 450여개의 앱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 비즈니스와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와이더플래닛으로부터 곰팩토리를 인수, 기술 분야의 전문 인력을 보강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엔플라이스튜디오(무한의 계단), 넥셀론(피싱앤라이프), 코드독(용구탄생의 비밀) 등 캐주얼 게임 개발사 인수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번 시리즈C 투자에 참여한 서경우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수석팀장은 “메타버스 등 온라인 컨텐츠·게임 시장이 커지는 기조 아래 앞으로는 다양한 앱 개발사들이 광고 수익을 큰 비즈니스 모델로 삼으며 관련된 애드테크 기술이 고도화되고 관련 시장이 팽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율빈 애드엑스 대표는 “이번 유치한 투자금으로 광고 수익향 게임 개발사 인수를 이어가고,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인 채팅 API 솔루션 등 B2B 솔루션도 확장해 나갈 것”이라며 “국경 없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가장 혁신적인 K-스타트업이 되고 싶고, 조만간 코스닥 상장도 노리며 애드엑스의 외연을 넓혀가고 싶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