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알리), 테무, 쉬인 등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와의 할인 경쟁으로 소비자가 몰렸고 이에 매출도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을 발표했다. 유통업체 매출은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이 0.2% 줄고 온라인은 22.2% 증가해 전년 동월 대비 10.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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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태별로는 편의점과 준대규모점포는 각각 5.9%, 3.2% 상승했지만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6.7%, -2.0% 하락세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은 0.2% 줄었다. 상품군별로는 식품(1.7%)·서비스/기타(5.0%)를 제외한 가전/문화(-13.2%)·아동/스포츠(-4.5%)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감소했다.
온라인은 전체 매출이 22.2% 증가했다.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를 열면서 패션/의류(-4.1%)를 제외한 식품(28.1%), 생활/가구(19.0%), 서비스/기타(54.4%) 등 모든 품목에서 큰 폭으로 매출이 올랐다.
특히, 여행·공연·배달 등 서비스 수요가 늘고 가성비·대용량 식품 판매호조로 서비스/기타(54.4%)·식품(28.1%) 품목에서 큰 폭의 성장세 기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 글로벌 이커머스 업계에 대응한 다양한 할인행사와 여행·배달 등 서비스 수요, 간편식 판매가 강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