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의 ‘남다른 욕심’도 이 같은 기본정신과 일맥상통한다. 흔히 알고 있는 ‘설렁탕’의 공식을 과감히 깨트리자 기대 이상의 성과가 따라오고 있기 때문이다.
한식프랜차이즈 기업 ㈜놀부는 지난달 내놓은 맑은 설렁탕 브랜드 ‘담다’로 하루 매출 500만원 이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놀부의 강남 1호점은 영업 시작 한 달 만에 약 1억5000만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는 것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담다’의 성공 요인으로 ‘역발상 아이디어’를 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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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국물 맛에 모던한 이미지 입혀
‘담다’가 빠르게 안착하고 있는 비결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전통적인 맛의 재해석과 현대적인 이미지의 조화’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첫 번째 비결은 전통을 올곧게 살린 국물에 있다. 일반적으로 ‘설렁탕’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뽀얀 국물이다. 하지만 예부터 어머니들이 집에서 끓여주던 설렁탕 국물은 맑았다. 놀부는 이러한 설렁탕 본연의 맛을 재현하기 위해 ‘맑은 설렁탕’을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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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은 밥 짓는 방식에도 살아 있다. ‘담다’ 매장에 들어서면 커다란 가마솥이 눈에 띈다. ‘설렁탕에 말아먹기 아까울 정도의 밥을 만들겠다’는 놀부의 욕심이 보이는 부분이다. 이 가마솥에 직접 밥을 지어 제공하기 때문에 ‘담다’의 소비자들은 맛은 물론이고 시각적인 만족까지 얻을 수 있다.
‘설렁탕 공식’ 깨니 2030세대 즐겨 찾아
놀부는 설렁탕을 담아내는 그릇에도 욕심을 냈다. 천편일률적인 뚝배기를 배제하고 한국 식기의 명품 ‘광주요’의 모던라인 시리즈를 선택했다. 현대적인 감각의 도자기 식기로 설렁탕의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자 한 것이다. 이렇게 정돈된 느낌의 1인 반상 스타일 설렁탕은 20~30대 젊은 소비자들까지 사로잡는 요인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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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부 관계자는 “설렁탕이 20~30대를 대상으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담다’로 입증했다”며, “서울 강남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은 만큼 오피스 상권이나 주거지 중심 상권 뿐만 아니라 신촌, 홍대 등 대학가 상권에도 입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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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와 새로운 시도를 덕분에 ‘담다’는 우리나라 유행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 강남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맑은 설렁탕’으로 제품에 스토리를 입혔고, 모던한 상차림으로 젊은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매장관리시스템, 물류시스템 등 놀부가 오랫동안 축적해온 비결도 든든한 뒷받침이 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놀부는 당초 3월부터 ‘담다’의 가맹점 모집을 검토했으나 일정을 2월 초로 앞당겼다. 그 이유는 놀부 본사에 쇄도하는 가맹점 개설 문의 때문이다. 관계자는 매주 500건이 넘는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희색이 만면이다.
맑은 설렁탕 ‘담다’의 첫 번째 사업설명회는 오는 30일 오후 2시부터 놀부 강남창업지원센터에서 개최된다. 수익성과 본사 운영 지원 및 관리에 대한 부분을 소개하고, 김형민 창업전략연구소 소장의 강의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설명회의 참가비는 무료이며, 놀부 홈페이지(www.nolboo.co.kr)나 대표전화(1577-6877)를 통해 사전 예약 후 참여할 수 있다.
‘역발상 아이디어’로 초반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는 ‘담다’가 예비창업자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