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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차관은 “현재 모든 서비스가 재개돼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으며 정부24를 통해 민원을 발급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고, 이틀 간의 현장 점검 결과 시도 지방행정정보시스템(시도 새올행정시스템)도 장애가 없다”고 설명했다.
고 차관은 “지난 17일 새올행정시스템의 접속 오류가 발생했고, 인증 시스템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에 이상이 있는 것을 확인해 18일 새벽에 교체하고 안정화 작업을 했다”며 “이후 테스트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돼 국민께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재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 차관은 서비스 먹통 사태 이후 처음 맞는 평일인 20일의 서비스 운영을 위해 행안부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 모든 관계 기관과 함께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응 상황실’을 운영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고 차관은 “상황실에서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전문 요원들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이상 징후 시 즉각 대응하겠다”며 “정상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혹시 모를 장애 발생에 대비하여 아이디·패스워드 로그인 방식 전환, 수기 접수 처리,대체 사이트 안내 등 필요한 조치를 즉시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17일 당일 처리되지 못한 민원에 대해서는 신청 날짜를 소급 처리하는 등 국민 피해가 없도록 하고 다른 국민 불편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 조치하겠다고 했다.
향후 재발 방지책과 관련해서는 “이번 장애를 계기로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보다 근본적이고 실효성 있는 보완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 이를 위해 민간 전문가와 정부·지자체·관계 기관이 참여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개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분야별 개선 방안을 면밀히 검토해 종합 대책을 수립해,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체계를 개편하고 혁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새올행정시스템이 17일 오전 사용자 인증 과정에서 장애가 발생하며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 등 일선 민원 현장에서 각종 민원 서류 발급이 중단됐다. 같은 날 오후부터는 정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인 정부24도 접속이 멈춰서면서 온오프라인 모두 민원 서류 발급이 올스톱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정부는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 등 총 100여 명의 인력을 투입해 지난 18일부터 정부24 서비스 임시 재개를 시작으로 지방행정전산서비스를 정상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