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에 따르면 신도시 교통 개선으로 삶의 질을 제고하고 편리하고 쾌적한 출퇴근 교통 환경을 조성한다.
먼저 교통 불편지역에 맞춤형 대책을 추진한다. 광역버스 도입을 확대하고 전용차로 도입 등 권역별 교통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대책을 패키지 추진한다. 대광위·지자체·전문가 논의를 통해 광역교통 현황 분석 및 개선 대책을 마련하고 권역별로 순차 발표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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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이용 편의도 제고된다. 대용량 여객 수송(44→70석)이 가능한 2층 전기버스 투입을 올해 50대(기존 40대)로 확대하고 출퇴근 시간 중심 집중 배차한다. 광역버스 도심 진입에 따른 혼잡 문제 해소를 위해 주요 전용차로(강남대로 등)에서 운행경로 조정 등을 추진한다. 환승거점인 당산역, 양재역(사업계획 수립)에 환승센터도 확충된다. 광역버스 만차로 인한 무정차 통과 등 노선 중간 탑승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중간 정류장부터 운행을 확대하고 전용앱으로 사전 예약하고, 대기없이 탑승하는 좌석 예약제를 5월 부터 도입해 상반기까지 수도권 전역으로 확대한다. 운행경로가 긴 광역버스 노선에는 주요 정류장만 정차하는 급행버스를 도입하고 BRT 활성화를 위해 재정지원 확대를 추진한다.
관계기관 갈등으로 인한 사업 지연·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갈등이 발생되면 국토부(대광위)가 신속 조정·중재한다. 조정 신청 의무화, 세부 조정절차, 조정기한 등을 마련하고 대광위 내 갈등관리 전담기구 신설해 최대 6개월 내 갈등이 해결될 수 있게 프로세스를 개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