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유입된 비대면 고객중 1억원이상 자산을 투자한 고액 자산가도 1만3명으로 1만명을 넘어섰고, 이들의 예탁자산은 2조원에 달했다. 평균 2억원수준이다.
비대면고객중 5060 투자자 비중도 26%까지 늘어났다. 비대면서비스가 처음 시작된 2016년(14%)에 비해 4년만에 2배 가까이 높아진 셈이다. 또 비대면고객은 국내주식만 투자할 것 같다는 편견과 달리 해외주식, 펀드, ELS 등 다양한 자산에 복합투자한 고객도 14%에 달했다. 2016년 비대면고객 중 복합투자 비율이 5%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3배나 높아졌다.
권용수 삼성증권 디지털채널본부장은 “기존 비대면고객이 거래만 디지털채널을 활용하는 성향이 강했다면, 최근 급증한 비대면고객의 경우 거래 뿐 아니라 기초적인 투자이론학습, 최신 투자정보습득, 포트폴리오 설계 등 자산관리전반을 디지털채널에서 진행하려는 특성이 강하다”며 “이런 특성에 맞추기 위해 다양한 언택트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한 점도 비대면고객 증가에 크게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삼성증권은 지난 17일부터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초보 투자자를 뜻하는 주린이 고객들을 위한 동영상교육서비스 ‘어서와~ 증권은 처음이지?’시리즈 11편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중 양방향 소통방식으로 진행되는‘삼성증권 Live’에는 평균 3000여명의 고객들이 사전참가신청을 할 정도로 인기다. 단순히 동영상 설명을 듣는데 그치지 않고 채팅을 통해 삼성증권의 애널리스트들과 실시간으로 질의응답이 가능한 점 때문에 초보자부터 베테랑투자자까지 폭넓은 호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