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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사업에는 지난 8월 기준 전통시장 178곳이 참여했으며 톡 친구로 추가한 이용자 수는 35만명을 돌파했다. 설문조사 결과 방문객 증가는 5점 만점에 4.3점을 기록했으며 연령대 다양화(4.2점), 매출액 증가(4.1점) 등 참여 상인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소진공과 카카오는 한국유통학회와 함께 2022년~2023년 단골시장에 참여한 101곳의 시장을 대상으로 카드매출액도 비교했다. 사업 전후 1년간 101곳 전통시장의 매출 증감률은 3.09%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동일 행정구역에 위치한 타 점포의 매출 증감률은 0.35%로 단골시장 사업의 순효과는 2.74%로 확인됐다.
세대별 소비 변화 측면에서도 디지털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장년층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특히 60대 이상 소비자의 매출 증가가 5.2%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카카오와 협력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의 디지털화가 촉진되고 있으며 이는 매출액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올해 4월부터는 전통시장에 이어 단골거리 사업을 통해 지역상권 및 상점가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향후 지역상권 및 상점가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윤석 카카오 동반성장 성과리더는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소진공과 협력하여 소상공인들에게 더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속적으로 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