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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자동차 주요 주주인 프랑스 정부가 합병시 구조조정 가능성을 우려한 노조의 편을 들어
FCA가 프랑스 르노자동차에 제안했던 합병 제안을 철회했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 통신은 5일(현지시간) FCA가 르노와의 합병 추진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6일 보도했다. 르노 이사회가 최근까지 FCA의 합병 제안에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시간을 끌자 합병 성사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판단에 제안을 거둬들인 것이다.
르노 이사회 관계자는 “프랑스 정부가 합병과 관련해 연기를 요청해 결정을 내릴 수 없었다”고 말했다.
르노 이사회는 파리에서 지난 4일(현지시간) 합병 제안을 논의했지만, FCA의 합병 제안 수용 여부 투표를 실시하지 않고 계속 검토하기로 했다. 프랑스 정부는 르노의 주식 15%를 소유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애초 양 사의 합병 추진을 지지했다. 그러나 구조조정을 위한 고용불안을 우려한 르노 노조가 합병이 르노의 가치를 떨어트리고 피아트만 구제할 것이라며 반발하자 프랑스 정부도 고용 보장을 요구하며 노조에 힘을 실어줬다.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5일 BFM 방송에 나와 “시간을 가지고 일을 처리하자”며 서둘러 합병에 뛰어들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합병이 순조로워지기 위해서는 프랑스 정부의 지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르노 이사회 소속인 닛산 임원 2명이 르노-닛산 연대가 깨질 것을 우려해 기권할 가능성이 높았서다.
FCA의 르노 합병 제안 이후 프랑스 내부에서는 합병 시너지에 대한 비관적인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르노 최고운영자(COO)를 지낸 파트릭 펠라타는 이번 합병으로 연간 50억유로(56억달러·약 6조6000억원)의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주장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닛산과의 연대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고도 지적했다.
AP통신은 프랑스의 정치적 환경이 합병 성사의 걸림돌이 됐다고 분석했다. FCA도 성명을 내고 “프랑스의 정치적 상황이 성공적으로 합병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명백해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독자적인 전략 실행을 바탕으로 책무를 이행할 것”이라며 합병 제안 철회를 공식 발표했다.
앞서 FCA는 지난달 27일 르노에 각각 50%의 지분을 소유하는 합병을 제안했다. 350억달러(한화 약 41조 2300억원) 규모의 합병이 성사됐다면 독일 폴크스바겐, 일본 도요타에 이어 연간 생산 대수 870만 대 규모의 세계 3위 자동차 회사가 탄생하는 것이어서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