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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연 ‘제15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에서 140개 사업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공모전에서는 예비관광벤처(예비창업자), 초기관광벤처(창업 3년 이하), 성장관광벤처(창업 3년 초과 7년 이하) 등 분야에 접수된 총 942건의 사업 중 예비관광벤처 30개, 초기관광벤처 70개, 성장관광벤처 40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사업 유형은 ‘개인 맞춤형 관광’, ‘신기술 활용’, ‘지역 특색 반영’ 등으로 나뉜다.
개인 맞춤형 관광 유형 사업으로는 △5060 어르신 대상 웰니스 여행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바바그라운드’ △데이터 기반 맞춤형 식도락 추천 플랫폼 ‘오투오’ △반려동물 동반 여행상품 플랫폼 ‘반려생활’ 등이 선정됐다.
인공지능 등 기술을 활용한 사업에는 △공항과 도심 간 이동 시 관광객 수요에 기반하여 셔틀버스 노선을 생성하는 ‘레인포’ △증강현실(AR) 기반 관광 경로 안내 솔루션 ‘엘비에스테크’ △실시간 관광정보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로토’ 등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한 사업들이 이름을 올렸다.
지역 특색을 살린 사업의 경우 △서울 서촌·북촌과 대구 옻골마을 한옥에서 즐기는 고택음악회와 미식체험 서비스 ‘리한컬쳐’ △제주도 감귤밭에서 즐기는 전통주 일일체험 ‘제주곶밭’ △강원도 감자 체험 상품을 제공하는 ‘더루트컴퍼니’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이번에 선정된 사업에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지원금 외에도 역량 강화 교육 맞춤형 경영 상담 투자유치 등을 지원한다. 또한 ‘성장관광벤처’로 선정된 40개 기업에는 문체부 장관 명의의 확인증을 수여한다. 이밖에도 야놀자, 타이드스퀘어, 익스피디아, 트립닷컴 등 대형 관광기업을 관광벤처기업의 멘토로 영입해 일대일 상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은 2011년에 시작한 이래 혁신적 관광기업 1500여 곳을 발굴하고 4200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관광산업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