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K파트너스는 16일 “홈플러스 대주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김병주 회장은 특히 어려움이 예상되는 소상공인 거래처에 신속히 결제 대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재정 지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MBK는 그러나 구체적인 사재 출연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홈플러스 소상공인 거래처에 지급돼야 할 금액이 파악되는 대로 출연 규모와 지원 방안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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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투자업계에서는 김 회장이 회사가 직면한 극심한 평판 위기를 감안해 이례적인 사재 출연을 승부수로 선택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MBK는 국내 및 동북아 최대의 사모펀드(PEF) 운영사로 2015년 7조 2000억원에 홈플러스를 인수했다. 그러나 경영난이 장기화하자 이달 초 ‘선제적으로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기업회생절차를 법원에 신청해 개시 결정을 받았다.
MBK는 “신용등급 하락에 따라 수개월 내 지급불능 위기가 닥칠 수 있어 불가피하게 기업회생을 택했고, 홈플러스의 규모를 볼 때 MBK가 사내 자금을 투입해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해명했으나 채권단으로부터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MBK는 홈플러스 경영진과 회생계획안을 준비하며 메리츠금융그룹 등 주요 채권자들과 채권단협의회를 발족했으나 아직 정식 회의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채권단 사이에선 법정관리를 구실로 MBK가 금융 채무 압박을 경감하고 소상공인·영세업자 대상의 대금 지급을 먼저 한다는 명분 아래 다른 이해당사자들에게 교묘히 부담을 떠넘긴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MBK·홈플러스는 오는 6월 3일까지 법원에 회생계획안을 제출해야 하며, 이후 채권단의 최종 재가를 거쳐 계획안 실행에 나서게 된다. 회생계획안은 사업 혁신과 수익성 개선 등 핵심 경영 결정을 담은 문서로 채권단이 합의해야 실행할 수 있는데, 지금의 분위기로 볼 때 채권단 합의가 쉽지 않았던 상황.
금투업계 한 관계자는 “사모펀드 운영사는 투자 기업의 경영이 어려워도 자금 투입을 해야 할 의무는 없다”며 “한국에서 계속 사업을 해야 하는 MBK로서는 국면 전환의 결단을 내릴 필요가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홈플러스는 이마트에 이은 국내 2위의 대형마트로 직원 1만 9000명, 간접고용 인력은 3만명이 넘는다. 마트 노동자와 지역사회 고객 등 서민 생활에 미치는 여파가 큰 탓에 정계와 노동계 등에서는 MBK를 향해 도덕적 질타를 쏟아내고 있던 상황이다.
김 회장의 사재출연은 당장 현금이 부족한 홈플러스에도 단비 같은 조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사재출연 규모가 기대만큼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지난 14일 오전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에서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홈플러스 경영진은 소상공인과 영세업자에 대한 대금 결제가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수차례 강조한 바 있기 때문이다. 당시 조주연 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은 “소상공인과 영세업자의 채권을 우선순위로 순차 지급 중으로 전날까지 상거래채권 3400억원의 상환을 마쳤다”며 “대기업과 브랜드 점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영세업자 채권은 곧 지급이 완료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달 4일 회생개시 후 상거래 채권은 모두 정상 지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