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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터키항공 카고는 유럽 최대 규모의 항공화물 시설인 스마티스트 운영을 통해 올해 2분기 크게 성장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하기도 했다.
IATA 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터키항공 카고는 올해 상반기 지난해 동기 대비 32% 증가한 수송 화물량을 기록하며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항공화물 항공사가 됐다. 수에즈 운하 통행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선적 업체들을 위한 대안으로 부상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올해 2분기 터키항공의 총 매출은 전년 대비 10% 증가한 57억달러에 달했다. 매출의 81%를 차지하는 여객사업 매출은 극동아시아 지역의 성장으로 46억 달러로 증가했으며, 화물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48% 증가한 8억8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여객 수송 부문 경쟁 심화와 전 세계적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비용 증가로 주요 영업 이익은 26% 감소해 5억 9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창립 100주년 전략의 일환으로 2033년까지 항공기 보유 대수를 800대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운 터키항공은 병목현상으로 인한 항공기 생산 문제에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 항공기 수를 9% 확충해 총 458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게 됐다.
터키항공 관계자는 “앞으로도 튀르키예 개발 목표와 2033 전략에 맞춰 항공 부문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