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에 따르면 2014년 4월 멜빈 힐(74), 본실 힐(62) 부부는 ‘2002년형 포드 F-250’을 몰고 고속도로를 지나던 중 타이어 펑크로 차량이 전복돼 목숨을 잃었다. 이후 자녀는 차량의 약한 지붕이 직접적인 사망 원인이 됐다고 주장하며 포드를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했다.
원고 측 변호인인 제임스 버틀러는 최종 변론에서 “이렇게 지붕이 약한 차량을 판매하면 안 된다”면서 “사고가 났을 때 이런 지붕은 아무 소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포드 엔지니어들은 차량 지붕의 강도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고객의 안전을 고의로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원고 측 변호인단은 포드 픽업트럭의 전복사고에서 지붕 손상으로 사망자가 발생한 유사 사건 80건을 증거로 제출했다. 제럴드 데이비슨 원고 측 변호인은 “이런 트럭 수백만 대가 여전히 도로를 주행하고 있다”며 “앞으로 더 많은 사상자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피고 측 변호인단은 “포드가 무책임하게, 고의로 고객을 위험에 빠뜨렸다는 증거는 없다”고 반박했다. 평결 이후 포드는 즉각 성명을 내 “우리는 유족의 슬픔에 공감하지만 이번 평결에는 증거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서 항소 의사를 밝혔다.
이번 평결이 확정되면 조지아주 법에 따라 징벌적 손해배상액 17억달러의 4분의 3 이상은 주 당국이 받게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