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원은 국민 누구나 관광데이터를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관광데이터 분석 공모전’을 마련하였다. 이번 공모전은 연구원의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관광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민이 직접 지역관광 문제를 분석하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도록 기획됐다.
공모전은 ‘지역관광 활성화’,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 ‘관광산업 육성’ 등 세 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참가자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관광 현상을 분석하고, 데이터 기반의 창의적인 정책 아이디어를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총 133건의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2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자들에게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상과 총 8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대상은 국민여행조사 데이터를 분석해 펫팸족의 관광 활성화를 제안한 황서영·김현·박서연 님의 “반려동물과 함께, 더 오래 머무는 여행: 펫팸족 대상 지역 체류 및 소비 증진 전략”이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최우수상에는 박선우·이동주·장선희·최혜은 님의 “고부가가치 장거리 관광객들의 재방문 유도를 위한 전략 수립”, 우수상은 임서림 님의 “지방정부 재정지출이 지역관광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관광단지와 생활인구를 중심으로”, 황동현·김찬호·박인경 님의 “테이스트 루트 당신의 취향을 따라, 맛집 동선으로 여행을 설계하다”, 장려상은 양동림·김보윤·우지원·정기철 님의 “쉼표: 데이터 기반 웰니스 여행 큐레이션”, 김종진 님의 “GIS 분석으로 본 지역관광 연계 및 체류 확대 전략”이 각각 공동 수상하였다.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관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공모전에서는 관광객의 발걸음을 지역으로 이끌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들이 다수 출품되었다. 공모전 수상작 6편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운영하는 관광지식정보시스템을 통해 국민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