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데이터로 지역 살린다”…문광연, 공모전 수상작 6편 공개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이민하 기자I 2025.10.19 17:29:05

관광데이터 공모전 성황리 종료
지역·인바운드 등 3개 주제 구성
총 133팀 중 6팀 최종 수상작 선정
대상은 반려여행 체류전략 제안
우수작엔 맛집·웰니스 큐레이션

한국문화관광연구원_2025년 관광데이터 분석 공모전 시상식 기념 사진 (사진=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데일리 이민하 기자]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지난 16일 ‘2025년 관광데이터 분석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고 수상작 6편을 발표했다.

연구원은 국민 누구나 관광데이터를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관광데이터 분석 공모전’을 마련하였다. 이번 공모전은 연구원의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관광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민이 직접 지역관광 문제를 분석하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도록 기획됐다.

공모전은 ‘지역관광 활성화’,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 ‘관광산업 육성’ 등 세 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참가자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관광 현상을 분석하고, 데이터 기반의 창의적인 정책 아이디어를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총 133건의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2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자들에게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상과 총 8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대상은 국민여행조사 데이터를 분석해 펫팸족의 관광 활성화를 제안한 황서영·김현·박서연 님의 “반려동물과 함께, 더 오래 머무는 여행: 펫팸족 대상 지역 체류 및 소비 증진 전략”이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최우수상에는 박선우·이동주·장선희·최혜은 님의 “고부가가치 장거리 관광객들의 재방문 유도를 위한 전략 수립”, 우수상은 임서림 님의 “지방정부 재정지출이 지역관광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관광단지와 생활인구를 중심으로”, 황동현·김찬호·박인경 님의 “테이스트 루트 당신의 취향을 따라, 맛집 동선으로 여행을 설계하다”, 장려상은 양동림·김보윤·우지원·정기철 님의 “쉼표: 데이터 기반 웰니스 여행 큐레이션”, 김종진 님의 “GIS 분석으로 본 지역관광 연계 및 체류 확대 전략”이 각각 공동 수상하였다.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관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공모전에서는 관광객의 발걸음을 지역으로 이끌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들이 다수 출품되었다. 공모전 수상작 6편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운영하는 관광지식정보시스템을 통해 국민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TheBeLT

- 국회서 ‘AI 시대, 게임산업의 미래’ 포럼 개최…UGC 확산 대응책 논의 - 설 연휴 해외여행 '폭발'…단거리·프리미엄 여행 인기 - 한국관광공사, ‘2026 배터리’ 참여 스타트업 모집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