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욱 제일일렉트릭 회장은 “10회 연속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큰 영광이며, 품질 혁신을 위한 모든 임직원들의 헌신과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라며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서도 QCD(품질, 비용, 납기)를 기반으로 품질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추구해왔으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삼아 혁신과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제일일렉트릭은 무결점 품질 확보를 위해 다양한 품질 관리 도구와 생산성 향상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신입사원 입사 시 QSB(Quality System Basic, 품질시스템기초) 교육과 일·학습 병행제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매월 ‘품질 Worst(최악 사례) 5’ 항목을 선정하고, 품질 보고회를 실시해 문제점 공유 및 품질개선 활동을 실천 중이다.
또한 생산 현장에서 작업자 실명제를 통해 불량품이 고객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품질 문제 발생 시 가동되는 신속 대응 시스템도 갖췄다. 회사는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토대로 스마트 배선 기구,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홈 제품, 아크 차단기 등 제품군을 개발하며 꾸준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