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 우크라이나에 따르면 아이톡시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해 투자를 결정했고, 현지 파트너쉽을 통해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사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이톡시 전봉규 대표는 2001년부터 우크라이나에서 현지 최대 방송국과 미디어사업을 진행하며 사업 관계를 유지해오는 등 오랜 인연을 맺어왔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 펜데믹 기간 동안 진단키트, 보호복, 페이스 실드 등을 우크라이나 정부로 수출한 바 있다.
아이톡시 측은 현지 합작법인을 통해 재건사업에 필요한 프로젝트 및 사업을 개발해왔으며, 현지 규사광산 및 유리제조 공장 투자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우크라이나 전국에 1200개 매장을 가진 최대 H&B스토어 체인인 EVA그룹과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는 ‘Korea Beauty Zone’을 운영하기로 했으며, 아이톡시가 우크라이나 총판권리를 획득한 ‘네이처리퍼블릭’을 우선 입점시키기로 협의했다고 전했다.
오픈데이터봇(Opendatabot)에 따르면 2년간의 전쟁 동안 우크라이나에는 터키, 우즈베키스탄, 폴란드, 미국 등 해외 기업들이 2,625개의 새로운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러시아 침공 후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재건사업의 미래성장성을 바라보고 현지에 진출하고 있다.
아이톡시 관계자는 “우크라이나는 전시 상황으로 사업 투자에 있어서 위험성이 다소 있지만, 현지에서 전쟁보험을 가입하면 투자금이 전액 보장되고 있다”며 “아이톡시는 우크라이나 경제부, 자산관리공사 (ARMA), 우크라이나 채굴산업협회(NAEIU) 등과 해외투자가 필요한 건설 원자재 프로젝트 및 현지회사 인수합작 건을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한국의 소방설비 제조 상장사 요청으로 현지 대형 소방설비 업체와의 합작 계약을 주선해 사업이 구체화되고 있다”며 ”현재 게임 사업과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전사적으로 집중하여 매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