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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그러나 네이버는 검색 키워드 대부분을 광고로 도배하고 그 트래픽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며 “네이버에 커피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광고 일색의 검색 결과가 나온 뒤 커피의 정의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어 “커피 광고가 아닌 결과를 보려면 네이버가 제공하는 광고업체를 한참 보고 나서야 확인하는 구조”라며 “심지어 맨끝 하단부에도 광고가 위치하는 등 커피 단순 검색 결과 비중은 몇 프로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네이버 검색 결과 자사 서비스를 중심으로 노출되는 경우도 허다하다”며 “네이버 쇼핑 상단에 노출되는 2~3개 광고 모두 네이버 입점 상품으로 도배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보통신망법 개정을 통해 거대포털 네이버 검색 결과를 국민 알권리 차원에서 바로잡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