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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5일 서울의 대표 노후 저층주거지인 창신동23·숭인동56 일대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창신·숭인 주택재개발사업 후보지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뒤 이날 정비계획을 발표한 것이다. 시는 정비계획입안 절차를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정비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신통기획은 정비계획 수립 과정에서 서울시가 통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신속한 사업 추진을 지원하는 제도다. 정비구역 지정까지 통상 5년 정도 소요되던 기간을 최대 2년까지 단축할 수 있단 점이 핵심이다.
오세훈 시장도 작년 3월 이후 1년 3개월여 만에 다시 이곳을 찾았다. 오 시장은 “소외 낙후지역의 주거환경 정비야말로 신속통합기획의 본래 취지이자 약자와의 동행을 시정 철학으로 내건 서울시의 가장 중요한 정책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창신동23·숭인동56일대는 총 10만4853.2㎡ 규모로 한양도성과 낙산 언덕으로 삼면이 둘러싸인 구릉지형으로 가파른 언덕으로 인해 교통 및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2007년부터 뉴타운(재정비촉진사업)이 추진됐지만, 2013년 구역 지정이 해제되면서 부침을 겪었다. 이후 노후주거지 환경개선을 목적으로 서울의 1호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지정됐으나 주택공급과 기반시설 등 물리적 주거환경 개선 효과는 미흡했다. 평균경사도 19%의 급경사로 비탈지고 끊어진 좁은 길, 가파른 계단으로 소방차 등 비상차량 진입이 어렵고 노후건축물 비율이 90%에 달해 안전사고 위험까지 크다.
해당 지역은 신통기획을 통해 기존 지형을 활용해 구릉지 특화 도심주거단지(10.5만㎡, 2000세대 내외)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열악한 주거지의 물리적 개선으로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단지 전체가 새로운 경관이 되는 구릉지에 특화된 주거지 선도 모델로 추진한다.
신통기획안에 따르면 정비계획은 △방치된 채석장, 청소차고지 재배치 등 토지이용 고도화로 사업여건 개선 △입체보행동선 조성 등 이동편의성 확보 및 지역연계 강화 △맞춤형 생활공간 조성 △주변을 고려한 새로운 도시경관 창출 등 4가지 기획 방향을 마련해 추진한다.
먼저 주거환경을 저해하는 저이용·방치시설의 재배치·복합화로 공공시설의 활용성과 용량을 높이면서 효율적 토지이용을 도모한다. 주변을 고려해 용도지역도 기존 제2종(7층)에서 제2종주거·창신역 일대 제3종주거로 상향 추진, 복합시설 계획으로 창신역 일대 활성화를 유도한다. 이를 통해 공공시설의 고도화는 물론 주택용지를 약 4860㎡ 확대하는 효과를 얻는다. 방치된 채석장 및 청소차량 차고지, 지봉골공원을 구역 계획에 포함하고, 통합해 더 넓은 공원을 조성하는 동시에 공원 하부에는 자원순환센터를 복합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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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창신역에서 채석장전망대(서쪽)와 숭인근린공원(동쪽)까지 연결하면서도 최대 표고차(높낮이) 70m에 달하는 구릉지형에 순응하는 입체보행로를 조성해 인근 지하철역과의 보행 접근성을 높였다.
지형 및 주변 특성을 고려한 영역별 맞춤 생활공간도 조성했다. 단지 안팎으로의 보행 동선과 연계해 데크 하부에 주민공동시설을 만들고, 주변 공원과 연계한 단지 내 산책마당을 조성하는 등 주민 생활편의성을 높였다. 창신역 일대는 공공시설 및 연도형 상가(도로를 따라 배치된 상가)를 조성해 해당 지역 개발로 지역주민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지역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구릉지를 따라 건축물이 겹겹이 배치되는 중첩경관 등 서울성곽·낙산 등 주변과 어우러져 단지 전체가 구릉지의 새로운 도시경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구릉지 및 주변을 고려해 창신역 일대(고층), 청룡사 등 문화재·학교 주변(저층), 경사지(중저층) 등 영역별 맞춤형 높이 계획도 수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