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변호사 및 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한국사내변호사회 ESG·컴플라이언스 분과 위원장 류윤교 변호사의 개회사로 막을 올리며, 사회는 광장 정기창 외국변호사가 맡는다.
이번 세미나는 총 3개의 주제 발표로 구성되며, 광장 국제통상 분야 전문가들이 총출동해 주제별로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을 공유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주제네바 대사, 외교부 경제통상대사 등을 지낸 광장 최석영 고문이 ‘2024 미국 대선·의회 선거 결과와 통상정책 전망’을 주제로 전세계적으로 ‘선거의 해’인 올해, 대미를 장식한 미국 대선 및 의회선거 결과가 우리 산업계에 미칠 영향을 통상정책 중심으로 전망해본다.
이어서 두 번째 세션은 광장 주현수 변호사(사법연수원 35기)가 ‘유럽연합(EU)의 ESG 관련 통상정책 동향 및 대응방안’을 주제로 하여 순환경제 전환을 목표로 탄소국경조정 메커니즘(CBAM), 공급망실사지침(CSDDD) 등 신통상규범 제정을 선도하고 있는 EU의 통상정책 동향과 이에 대한 우리 기업의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광장 박정현 변호사(37기)가 미국 대선 이후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및 반도체 제조장비 수출통제, 화웨이 관련 수출통제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수출통제 동향 및 주요 이슈’에 관하여 우리 기업들이 알아두어야 할 것과 실무상 유의사항을 살펴본다.
이번 세미나에 대한 참가 신청은 한국사내변호사회 홈페이지 ‘알림마당 - 아카데미 및 세미나’ 코너에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