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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제조업 PMI가 50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 9월(50.2) 이후 6개월 만이다. 기업 구매 담당자를 대상으로 도출하는 PMI는 50보다 높으면 경기 확장을, 낮으면 경기 수축 국면을 의미한다.중국 제조업 PMI는 지난해 4월(49.2)부터 8월(49.7)까지 수축 국면을 이어가다 9월 반등했다. 그러나 10월(49.5) 또다시 50 아래로 떨어졌고, 올해 2월(49.1)까지도 확장 국면으로 전환하지 못했다.
기업 규모별로 보면 대기업 PMI는 51.1, 중형기업과 소형기업은 각각 50.6, 50.3으로 모두 기준선을 넘어섰다. 특히 소형기업의 전월 대비 상승 폭이 3.9로 대기업(0.7)과 중형기업(1.5)을 모두 앞질렀다.
3월 중국 비제조업 PMI도 전월 대비 1.6 상승한 53.0으로 집계됐다. 비제조업 PMI는 건설업과 서비스업의 활동을 측정하는 지표다.
블룸버그는 제조업 PMI가경기 확장 국면을 보이면서 중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는 “이번 수치는 연초부터 나타난 중국의 성장 회복세가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시사한다”며 “중국 정책 입안자들은 추가 (통화정책) 완화 조치를 취하기 전에 이전 경기 부양책의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시간을 벌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중국은 올해 국내총생산(GDP)을 약 5% 증가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운 상태다. 수출, 부동산 경기 둔화세가 완만해지고, 서비스업 투자와 소비 확대 등이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중국 당국은 대출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 은행 시스템에 더 많은 장기 유동성을 방출했으며, 중앙은행 관리들은 은행이 준비금으로 보유해야 하는 현금 규모를 추가로 줄일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