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케어텍, 클라우드 전자의무기록 관련 특허 등록

양지윤 기자I 2022.03.14 09:30:22

"다중 송수신 환경서 메시지 처리 순서 보장 기술"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이지케어텍(099750)은 EMR(전자의무기록) 메시지의 생성 및 처리 순서를 보장하는 발명기술에 대해 특허를 등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이지케어텍의 클라우드 EMR 엣지앤넥스트에 적용된 기술이다. 현재 진료 현장에서 환자 안전, 의료진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발명 기술의 특허 명칭은 ‘메시지 처리 순서 보장 방법, 장치, 시스템 및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클라우드 EMR 내 다중 송수신 환경에서 메시지의 생성순서와 처리순서를 보장, 병원 업무 프로세스와 메시지의 정합성을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

네트워크 기반의 클라우드 EMR에서는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메시지와 처리 프로세스도 늘어난다. 다중 송수신 환경에서는 메시지 처리순서 및 시간이 달라져 진료, 검사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특허 기술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서 “메시지별 처리 순서 후보키 및 큐(queue)를 통해 산재한 메시지들 간의 생성 및 처리순서를 보장하고 자동 재처리기로 다수 메시지가 동시에 생성되는 때 선행 오더의 누락을 방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지케어텍은 이번 기술로 메시지 생성 및 처리 프로세스를 확장, 엣지앤넥스트 도입 병원이 늘어나도 시스템 가용성과 진료 정확도, 의료진의 업무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회사 관계자는 “엣지앤넥스트가 여러 병원에 단일 소스 기반의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하는 클라우드 EMR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 기술은 타 EMR들과 대비되는 차별화된 장점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위원량 이지케어텍 대표이사는 “이번 특허 기술은 고객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구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보다 향상된 EMR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술 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