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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해당 보고서는 전용 85㎡ 기준으로도 3억 2000만원이 넘는 분담금이 발생한다고 분석했는데 이는 최근 자재비 상승에 따른 공사비 증가와 예상 물가상승률(3.5%)을 반영한 것이라고 했다. 문촌 16단지는 지난해 9월 포스코건설을 리모델링 사업 시공사로 확정한 바 있다. 하지만 정부의 1기 신도시 특별법 발표 이후 주민 사이에선 리모델링 조합을 해산하고 재건축 조합을 재설립해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자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다. 현재 문촌 16단지는 리모델링에서 재건축으로 선회한 주민 비율만 32%에 달한다.
올해 들어 현대건설이 최종 시공사업자로 선정된 일산 강선마을 14단지도 분위기는 비슷하다. 현재까지 리모델링 찬성에서 반대로 선회한 비율이 25% 안팎이며 비중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 강선14단지 재건축추진위원장은 “리모델링 조합에선 빨리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싶어서 이미 임시계약까지 급하게 마친 것으로 아는데 주민 동의 75%를 채우지 못하면 어차피 사업을 진행할 수 없다”며 “이미 75% 동의율 확보하지 못한데다 주민 사이에선 1기 신도시법 발표 이후 용적률 350%만 된다 해도 15평 남짓 늘어나고 분담금도 큰 차이가 없어 재건축 의견에 대부분 동의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다만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던 과정에서 든 ‘매몰비용 회수 여부’가 주민의 발목을 잡고 있다. 강선마을 14단지 주민 A씨는 “현재 리모델링을 원치 않아도 재건축 동의서를 제출하지 못한 주민 대다수는 매몰비용 때문”이라며 “하지만 우리가 받은 안내책자에 따르면 2차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는다면 리모델링 조합이 지출한 비용은 조합원이 부담할 의무가 없다고 돼 있어 이 부분을 주민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려고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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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도 최근 같은 상황에선 굳이 리모델링 사업 수주전에 큰 이점을 못 느끼고 있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솔직히 시장 상황이 좋다면 리모델링 보다 정비사업을 수주하는 게 더 이득이다”며 “건설사로서는 어떤 사업이건 수주하면 좋긴 하지만 사실 리모델링은 재건축이 막혀 있던 시절 대안으로 건설사가 제시하던 사업이라 사활을 걸며 매달릴 상황은 아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