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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정부는 올 들어 전기차 보조금 제도 개편을 추진해 왔고 결국 이달 16일(현지시간)부터 유럽 외 지역에서 생산하는 전기차 대부분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중단키로 했다. 전기차 보조금은 결국 온실가스(탄소) 감축을 지원하려는 것인데, 먼 지역에서 수입하는 전기차는 생산·운송 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아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부적절하다는 논리를 적용했다. 탄소중립을 표방한 자국 우선주의라는 지적도 나온다.
우리나라도 영향을 받는다. 유럽 현지서 생산하는 현대차(005380) 코나 일렉트릭은 보조금 지급 대상 79개 차종에 포함됐으나 국내 생산하는 기아(000270) 니로EV는 리스트에서 빠졌다. 정부·업계는 프랑스 당국에 니로의 생산·운송 과정에서의 탄소배출량을 재산정 받아 다시 리스트에 포함되도록 공식 이의제기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장 차관은 그 밖에도 원전을 포함한 무탄소에너지(CFE)와 항공·우주, 연구·개발(R&D) 등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강화를 베쉬트 장관에 제안했다. 베쉬트 장관은 이번 방한 때 에어버스·탈레스 등 현지 대표 항공·우주기업 관계자와 함께 했다.
프랑스는 유럽대륙 내 대표적인 원전 국가다. 비록 제삼국 원전사업 수주 땐 경쟁 관계이지만, 환경단체 내 찬반이 엇갈리는 ‘원전 활용 확대를 통한 탄소중립’에는 뜻을 같이 할 수 있는 나라 중 하나다. 더욱이 우리는 시작 단계인 원전 해체 등 분야에서 경험·기술이 앞서 원전산업에서의 협력 확대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