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회사와 핀테크 업체, 핀테크 업체와 다른 산업분야의 융합 분야에 대해 아이디어가 있거나 새로운 핀테크 보안기술 분야에 대한 창의적인 생각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인공지능이나 블록체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신기술 활용 관련 아이디어는 물론 지급결제와 자산관리 등 분야별 신사업모델 아이디어도 접수할 수 있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서는 비즈니스 부문과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눠서 진행된다.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금융기관과 핀테크기업, 연구기관 등 핀테크 관련 사업 종사자로 사업화 아이디어를 보유한 개인이나 팀(3인 이내)가 응모하면 된다.
아이디어부문은 핀테크 관련 아이디어가 있는 학생이나 예비창업자 등 창업 이력이 없는 개인이나 팀(3인 이내)가 응모해야 한다.
각 부문에서 대상을 탈 경우 각 2500만원의 상금을 받을 수 있다. 우수상은 부문별 3개 이내의 팀을 선발하는데 각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장려상은 부문별로 5개 이내 팀이 선발되며 상금은 각 250만원이다.
뿐만 아니라 마포프론트원에 입주지원을 하면 가산점이 부여되며 핀테크 기업의 멘토링 지원 서비스도 특전으로 나온다. 또 금융결제원과 사업제휴나 금융보안원 보안 상담, 컨설팅 신청시 우선권도 부여된다. 이 외에도 한국성장금융 투자유치 밀착 멘토링 지원도 받을 수 있다.
핀테크포털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한 뒤, 이달 18일부터 10월 12일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서류 발표는 10월 26일 예정이다. 서류 심사에서 부문별로 8팀 내외, 총 18팀이 선정된다. 이후 장려상팀 10개 팀을 제외한 6개 팀이 발표를 진행한 후 1개 팀이 대상팀으로 선정된다. 본선 심사는 11월 12일 예정이다.
단, 제출한 아이디어의 저작권 침해와 관련해 타인의 저작권, 특허권 등 소유권 문제 발생 시 이와 관련된 모든 책임은 응모자 본인에게 있다. 또 표절을 한 작품은 수상에서 제외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