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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4대강 사업에서 홍수에 대비한 물통 크기를 좀 넓혀놨다, 늘려놨다는 점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그거는 우리가 4대강 사업이 아니어도 매일 준설도 하고 여러 가지 사업을 통해서 하고 있는 사업”이라며 “지금 이 홍수 문제와 관련해서 중요한 사업은 지류, 지천 사업인데 그 사업까지 진행되지 않았다. 그래서 4대강 사업으로 모든 걸 퉁 치려고 하지 말고 전체적인 수량 관리 시스템을 점검을 해 봐야 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하천 관리를 제대로 잘해야 되는데 이런 점에 대해서 뭐가 문제가 있었고 뭐를 고쳐야 되는지 이런 것들을 먼저 살펴야지 여기다가 4대강 사업 숟가락 얹기를 하면 안 된다”며 “4대강 사업에 대해선 그거대로 또 우리가 토론을 하고 해야 되지만 이거 지금 홍수와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나 아니면 행정적인 어떤 결함들은 그거 그대로 냉정하게 좀 엄격하게 분석해서 대책을 세워야 된다”고 했다.
앞서 전날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충남 공주 옥룡동 침수피해 현장을 방문해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4대강으로 물그릇을 크게 만들어 금강의 범람을 막았다고 이구동성으로 얘기한다. 4대강 사업을 안했다면 대참사가 일어날 뻔했으나, 4대강 준설로 (대란을) 막았다”며 “포스트 4대강 사업인 지류지천 정비사업이 국토교통부에서 예정됐지만 못했다. 이 사업은 윤석열 정부에서 4개년 계획을 세워 당장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또 “문재인 정부에서 4대강 사업을 때려 부수기 위해 환경부로 일원화했다. 국토교통부에서 만든 4대강 업무를 환경부가 가져간 것”이라고 전 정부를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김 의원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 “교통 통제는 강수량과 그 다음에 물 유입량을 계산해서 예보를 한 상태에서 통제를 하는 건데, 이 시스템이 지금 완전히 망가져 있다는 것”이라며 “그래서 특히 미호천 같은 경우는 제방의 일부가 유실이 됐는데 그 유실된 것을 오랫동안 방치하고 홍수 상황에서도 거기에 대비한 후속 조치를 안 했다는 게 또 행정적으로 상당히 문제가 될 만한 소지가 있어서 저는 그 사건에 대해서는 좀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