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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는 이날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에 “인도에서 모디 총리를 만나기를 고대하고 있다”는 글을 올리며 방문을 예고했다.
머스크는 오는 22일 모디 총리를 만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방문 계획에서는 구체적인 공개가 어렵다고 두 소식통은 전했다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테슬라는 그동안 인도에서 전기차 생산과 판매를 하지 않았다. 머스크는 오래전부터 인도 진출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작년 6월에는 방미한 모디 총리와의 회담 후 “인도 진출을 확신한다”고 밝힌 바 있다.
머스크 CEO는 인도 진출에 대해 현지 생산보다 수입 판매를 우선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관세 인하를 요구했었다. 인도 정부는 지난 3월 5억달러(약 760억 원) 이상 투자 등의 조건을 충족한 전기차 제조업체에 대해 일부 관세를 인하할 방침을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머스크 CEO의 방문 기간은 인도 선거 시기와도 겹친다. 인도는 오는 19일부터 총선에 돌입한다. 이달 중 테슬라 공장 건설이 발표되면 제조업 진흥책 ‘메이크 인 인디아’를 내세워 외자 유치를 추진해온 모디 정부에 훈풍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일 파이낸셜타임스(FT)는 해당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테슬라가 이달 말까지 인도에서 전기차 공장을 짓기 위한 실사를 진행한다고 보도했다.
투자 규모는 20억~30억달러(2조6900억~4조350억원)로, 인도 서부 마하라슈트라와 구자라트, 남부 타밀나두를 포함해 기존 자동차 허브가 있는 주 등이 실사 후보지로 꼽힌다.
테슬라는 새 공장에서 3만달러(4000만원) 이하 소형 전기차를 현지에서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인도 정부에 전했다. 또한 현지에서 먼저 소형 전기차를 팔고 동남아, 중동, 남유럽과 동유럽으로 수출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앞서 중국 전기차 기업 비아디(BYD)는 지난해 인도 기업인 메가 엔지니어링과 파트너십을 맺고 인도에 공장을 건설하겠다는 제안서를 제출했으나 아직까지 인도 정부의 승인을 얻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