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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이용객이 20만명에 달하는 복합환승센터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사업비 10억 유로(약 1조4900억원)가 투입돼 재건축됐다. 파리 주변 지역과 파리를 연결하는 광역고속철도(RER) 3개 노선과 파리 지하철(M) 5개 노선, 그리고 버스ㆍ택시를 갈아탈 수 있는 환승 시스템과 쇼핑ㆍ문화ㆍ체육시설을 갖춘 곳으로, 복합환승센터의 선진 모델로 평가받는 시설이다.
소설가 에밀 졸라가 ‘파리의 위장’이라고 명명했던 옛 재래 시장터에 건축된 포럼 데 알은 지하 3층까지 자연의 빛과 공기가 들어갈 수 있도록 독특한 지붕을 만든 것이 특징이다. 우산 모양의 투명한 지붕을 빛과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개방형으로 만들었지만 비가 들이치지 않도록 설계해 지하 3층 공간까지 자연광이 비치고, 환기도 잘 되어 지하 공간의 활용과 재개발 건축의 훌륭한 사례로 꼽힌다.
이상일 시장과 용인시 대표단은 포럼 데 알을 운영하는 회사 URW의 위고 레이 국장 등의 안내를 받아 시설 조성 과정과 운영 등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듣고 시설을 둘러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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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이곳을 이용하거나 거쳐가는 이들이 하루 평균 20여만명인데 이들 중 60%는 10분 이상 이곳에 머무는 것으로 추정한다”며 “이곳에 있는 도서관ㆍ음악원ㆍ수영장은 시가 운영하고 있는데 150여 개 상점이 내는 세금으로 운영하고, 전체 시설의 관리와 관련해선 시와 URW가 구역을 나눠서 관리하거나, 공동으로 관리하는 곳에 대해서는 비용을 분담한다”고 밝혔다.
이상일 시장은 “포럼 데 알의 경우 시와 민간의 협력이 성공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보여 흥미롭게 벤치마킹하고 있다”며 “용인특례시는 기흥구 플랫폼시티 가운데 교통 허브 역할을 하는 구성역 주변 9만여 평에 호텔ㆍ쇼핑몰ㆍ컨벤션시설 등을 갖춘 복합환승 시스템을 만들려고 계획하고 있는데 포럼 데 알이 좋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시는 기흥구 GTX 구성역과 연계해 고속·시외·광역버스는 물론 지하철과 택시 등을 모두 연계하는 복합환승시설을 조성하고, 이곳을 중심으로 호텔ㆍ쇼핑몰ㆍ컨벤션센터 등을 배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