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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춘절은 유네스코에 등재된 후 처음이자 섣달그믐날 법정 공휴일로 지정된 이후 처음”이라며 “명절 시장의 공급 보장과 소비 촉진 작업을 잘 수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춘절은 지난해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바 있다. 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다양한 의례와 독특한 문화적 요소가 있다는 게 선정 이유다.
또 원래 춘절 연휴는 음력 정월 초하루인 설날부터 시작하는데 올해부터는 설날 전날인 섣달그믐날부터 지정해 이전보다 쉬는 날이 하루 늘었다. 연휴를 늘려 소비를 진작하자는 취지에서다.
중국 당국도 춘절 연휴에 맞춰 준비하고 있다. 성추핑 상무부 부부장은 “문화관광, 체육 등 부처와 협력해 다양한 형태의 소비 활동을 선보여 활기찬 명절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라며 “전통 축제와 온라인 축제 등을 통해 설맞이 물품 등 양질의 상품·서비스 공급을 확대해 주민들의 명절 소비 수요를 충족하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무부는 쇼핑, 맛집, 관광, 공연 등 4개 분야를 중심으로 명품 소비의 달, 국제 소비 시즌 같은 일련의 활동을 조직해 중국 내수 소비를 적극 촉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미 지난해 12월 열린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는 올해 최우선 정책으로 내수 활성화를 꼽으며 소비재 교체 확대 등 정책을 적극 펼쳐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이에 상무부도 연휴를 전후해 관련 정책을 추진 중이다.
상무부에 따르면 23일 기준 자동차 교체 및 폐차 보조금 신청은 총 3만4000건 접수됐다. 또 84만4000명의 소비자가 12개 항목에서 교체용 가전제품 103만7000대를 구매했다.
중국 정부는 자동차와 가전제품을 살 때 보조금을 주거나 기존 제품에 대한 보상금을 주는 이구환신 정책을 시행 중이다. 올해 처음 대상으로 포함된 스마트폰의 경우 지난 20일부터 792만명이 1078만건의 보조금을 신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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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진작을 위해 힘쓰고 있는 중국이지만 급격한 물가 상승은 경계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의 연간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폭은 0.2%에 그칠 만큼 극심한 저물가에 시달렸다. 하지만 명절 연휴에 생필품 가격이 올라가면 서민 부담이 커질 수 있기에 물가 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상무부는 “생필품 공급 보장을 지속하고 비축 물동량을 적극 조절해 각 지역이 육류·채소 비축 투입을 조정하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칭다오시는 시내 121개 지점에 정부 육류·채소 비축분 1.7만t(톤)을 투입했고 허난성 정저우는 172개 대형마트에 달걀과 채소 정부 비축분 6000t 이상을 투입했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판공청과 국무원 판공청은 최근 ‘2025년 춘절 기간 관련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고시’를 발표해 명절 등 중요한 시기에 곡물·식용유·축산물·채소 및 생필품 등 시장의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국 경제 매체 제일재경에 따르면 명절 전 전국 생필품 시장은 안정적인 수준이다. 1월 중순 전국 200개 대형 농산물 도매시장의 곡물·식용유·축산물·채소 등 재고가 전년말대비 증가했다.
이달 23일 기준 달걀과 소고기의 평균 도매가격은 월초보다 각각 1.5%와 1.1% 하락했다. 곡물, 식용유, 돼지고기와 양고기 가격은 월초와 거의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