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상시험은 중국 베이징 수도의과대학 부설 중국 베이징의 유안병원의 하오위 교수를 임상책임자로 무작위, 이중맹검, 양성 병렬그룹, 비 열등성 3상 시험으로 중국 전역 7개 사이트에서 수행됐다. 임상 연구센터의 하오위 교수는 “아이누오비린 요법이 EFV 요법과 동일한 바이러스 억제 효과를 가지면서 면역기능의 증가 효과가 더 우수하다”며 “중추신경계 이상반응 및 간 손상 발생률이 EFV요법을 투약받은 그룹에 비해 낮았고 우수한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내 항에이즈 경구용 혁신의약품의 임상결과의 근거들은 국제 임상의학 분야 톱 저널에 등재된 최초의 사례로 2022년까지 약 7000명의 환자가 아이누오비린 치료 계획에 등록됐다”며 “전국 29개성 자치구 및 시를 대상으로 약 40개의 중앙 단위가 참여, 전국 각급의 267개 에이즈 예방 및 치료기관에 배포되어 향후 아이누오비린의 치료 범위 및 영향력은 더욱 크게 증가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아이누오비린은 강력한 항바이러스 활성과 높은 표적 선택성 및 약물 상호작용이 우수하여 중국 정부 부처인 과학기술부가 국가 13차 5개년 ‘주요 신약 창출’ 주요 과학기술프로젝트에 포함됐다. ‘중국의 에이즈 진단 및 치료지침’ 가이드라인에 추천되면서 국가 의료 보험에도 등재가 돼 2022년 시장에 출시됐다. 장수아이디는 유럽 에이즈 치료제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기 위해 유럽 임상을 준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