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연말정산용 증명서, 정부24에서 발급하세요

박태진 기자I 2025.01.12 13:29:32

행안부, 이달 13~31일 발급 전용창구 한시적 운영
주민등록등본·기소생활수급자증명서·외국인증명서 등
공동금융인증서·간편인증 등 통해 이용 가능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앞으로 정부 서비스 및 민원 포털인 ‘정부24’에서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등 5종의 증명서를 평소보다 더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2024년 귀속 연말정산 서비스 일정에 맞춰 오는 13일부터 31일까지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를 정부24 누리집에서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국민은 ‘정부24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를 통해 △주민등록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재학증명서 총 5종을 편리하게 발급할 수 있게 된다. 편리한 연말정산을 위해 제공되는 연말정산용 전용창구는 연말정산 기간에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행안부는 연말정산 기간에 이용자 접속이 급증할 것에 대비해 전용창구를 운영하고, 서비스 분산을 위해 순번 대기 표시기능을 적용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해 정부24 운영의 안정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은 정부24 회원일 경우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으로 들어가기(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다. 비회원일 경우에는 성명, 주민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을 통한 본인인증을 거쳐 발급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행안부는 정부24를 통한 제증명서 발급은 수수료 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나, 민원발급 대행 수수료를 받고 있는 민간 민원대행 사이트도 있으므로 인터넷 주소를 확인 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용석 행안부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2024년 귀속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국민이 정부24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연말정산용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면서 “앞으로도 국민이 정부24에서 생활밀접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