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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보다 16배 생생한 8K TV…3D TV 전철 밟을까

김상윤 기자I 2022.09.11 14:00:15

대형TV 뒷받침할 해상도 필요하지만…
“콘텐츠가 없다”..넷플릭스도 투자 안해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일반 HD TV보다 16배 더 높은 해상도를 나타내는 8K TV가 출시되고 있지만, 시장 반응은 예상만큼 뜨겁지 않다. UHD TV로 불리는 4K TV가 유튜브, 넷플릭스 등에서 다양한 4K 콘텐츠가 뒷받침되면서 빠르게 자리를 잡은 데 비해, 8K 콘텐츠를 쉽게 찾아보기가 쉽지 않은 탓이다. 자칫 8K TV도 3D TV처럼 시장에서 사라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IFA2022에 전시된 LG 시그니처 OLED 8K TV. (사진=김상윤 기자)
11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8K TV 출하량은 총 35만 대 수준으로 전체 TV 출하량의 0.15%에 불과했다.

지난해 하반기 글로벌 시장에 출하된 8K TV는 17만7800만대로 전년동기 대비 오히려 20% 줄었다. 올 1분기 8K TV 출하량은 8만5300대로 작년 1분기 대비 12%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와 비교하면 13% 감소한 수치다. 대체로 신형 TV 출하량이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를 고려하면 8K TV는 이미 정점을 찍고 내리막길을 걷는 모습이다.

8K TV는 현재 시중에 판매하는 대부분의 TV인 4K TV(UHD)보다 해상도가 4배 더 뛰어나다. 해상도는 작은 점들, 즉 픽셀이 얼마나 밀집돼 있느냐에 따라 다르다. 픽셀이 모여 이미지를 구현하는데 픽셀이 촘촘하게 배치될수록 선명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 대형 TV일수록 해상도가 높은 8K TV로 만들 수밖에 없다.

문제는 현재 지상파 방송은 일부 UHD콘텐츠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HD방송이라는 점이다. HD는 픽셀수가 가로 1920개, 세로 1080개로 이뤄진 방송이다. 4K 방송은 가로는 3840개, 세로는 2160개 픽셀로 이뤄져 있다. 4K 방송이 HD방송보다 4배 이상 해상도가 높은 셈이다. 4K 방송을 보려면 당연히 4K TV가 있어야 가능하다.

4K TV는 2010년 초반부터 출시됐는데, 당시에도 4K TV가 성공할지는 불투명했다. TV가 대거 출시해도 4K 콘텐츠가 충분히 뒷받침되지 못하면 소비자들이 외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상파 방송들이 비용 문제 등으로 4K 콘텐츠 생산에 나서지 않은 상황에서 4K TV 역시 한때 무족받던 3D TV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하지만 예상은 빗나갔다. 지상파가 주저하는 사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빠른 성장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넷플픽스는 4K 콘텐츠를 대거 투입하면서 4K TV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유튜브 역시 4K 고화질 방송을 올리며 4K 수요를 끌어올렸다. 지상파가 아닌 OTT쪽에서 4K 콘텐츠 성장을 이끈 셈이다.

이젠 8K 시대다. 2010년대 중후반 월드컵 동영상 등이 8K로 제작되면서 대형TV를 중심으로 8K TV가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TV가 커질수록 높은 해상도가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프리미엄 화질을 구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IFA2022에 전시된 삼성 네오QLED 8K TV. (사진=김상윤 기자)
하지만 8K 콘텐츠는 현재 거의 없다고 해도 될 정도로 찾기가 어렵다. 넷플릭스는 8K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 없고, 관련 설비투자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는 일부 8K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지만,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 스포츠 중계에서 8K 콘텐츠를 만들 수 있지만, 이를 가능한 곳은 일본이 유일하다. 8K TV가 글로벌 시장 대세로 확대되기에는 쉽지 않은 상황인 셈이다.

백선필 LG전자 TV CX담당 상무는 지난 3일(현지시간) IFA2022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TV제조사들이 8K TV를 만들면서 중국 TV보다 우세한 기술력을 보이고 있지만, 콘텐츠가 뒷받침되는 게 관건”이라며 “시장에서 8K ‘니즈’를 못 느끼고 있어 4K TV 성장보다는 더딜 수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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