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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 땀 눈물 서린 베개와 붕대…하찮아 보이는 것들에 힘 불어넣죠"

김현식 기자I 2024.09.10 06:00:00

설치미술가 이혜민 작가 인터뷰
13일까지 유아트스페이스서 개인전 ''베일즈''
베개·붕대 모티브 작품에 존중·위로 메시지 담아
"선한 영향력 발휘하는 작가로 발돋움 목표"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유아트스페이스에서 개인전 ‘베일즈’를 연 설치미술가 이혜민(사진=김태형 기자)
[이데일리 김현식 기자] 설치미술가인 이혜민 작가의 작품 세계를 대변하는 상징물은 베개와 붕대다. 이혜민 작가는 자투리 천을 활용해 만든 형형색색의 베개를 이어 붙인 작품으로 공간을 화려하게 채운다. 붕대를 패널에 감은 뒤 석고를 쌓고 긁어내는 과정을 반복해 레이스 장식처럼 만들어낸 작품으로는 따듯한 순백의 감성을 불어넣는다.

“하찮게 여겨지고 쓸모없는 존재로 보이는 작은 것들에 사랑과 힘을 부여해 존중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가 추구하는 작업 방식이죠.”

지난 6일 개인전 ‘베일즈’(Veils)를 연 서울 강남구 청담동 유아트스페이스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한 이혜민 작가의 말이다. 이번 전시 역시 베개와 붕대를 모티브이자 소재로 삼아 작업한 회화 및 설치 작품들로 전시를 구성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는 “수천 개의 물방울이 끝내 바위를 뚫어내듯이 작은 꿈이 모여 큰 꿈을 실현하곤 하지 않나”라면서 “겉으로는 연약해 보일지라도 누구나 강인한 뿌리와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니 서로를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고 존중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혜민 작가는 1992년 서울대 미대 조소과를 졸업한 직후 결혼식을 올리고 시부모님을 모시며 신혼생활을 했다. 당시 시댁의 반대로 미술에 대한 꿈을 접어야 했던 그의 눈에 들어온 건 지하실에 방치돼 있던 이불과 썩은 솜이다. 이혜민 작가는 버려진 재료들로 베개를 만들며 다시 꿈을 키웠고, 1999년 아이와 함께 미국 뉴욕대(NYU) 대학원으로 유학길에 올라 설치미술과 비디오아트를 전공했다.

이후 그는 20여 년간 국내외에서 꾸준한 작품 및 전시 활동을 펼쳤고 모교인 서울대 대학 강단에 오르는 등 후학 양성에도 힘썼다. 우직한 작업 방식 탓에 손에 경련 증상이 찾아올 땐 붕대를 감고 버티며 작업을 이어왔고, 자연스럽게 또 하나의 성장 밑거름이 되어준 붕대를 베개와 잇는 작업의 원천으로 삼고 있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유아트스페이스에서 개인전 ‘베일즈’를 연 설치미술가 이혜민(사진=김태형 기자)
시간과 정성을 쏟아 정직하게 빚어낸 작품들로 미술 평론가들과 재계 아트 컬렉터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이혜민 작가는 “요즘도 작업실로 향할 때가 가장 설레고 1년이 넘는 긴 시간에 걸쳐 진지하고 치열하게 작업한 끝 하나의 작품을 완성해 낼 때 큰 희열을 느낀다”며 미소 지었다.

오는 13일까지 진행하는 이번 전시 공간은 연극 무대의 뒤편을 떠올리며 꾸몄다는 점이 주요 감상 포인트다. 이혜민 작가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피, 땀, 눈물을 흘리며 긴 시간 치열하게 작업을 이어가는 이들의 애환과 상처를 표현해 관람객에게 공감과 위로의 정서를 전달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전시명 ‘베일즈’에는 ‘베일을 벗고 작가로서 한층 더 단단해지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그에 맞춰 그간 공개하지 않고 아껴두었던 작품들을 전시에 포함해 다채로움과 신선함을 더했다.

최근 몽골에서 열린 한몽 교류 행사에서 작품을 선보이며 뿌듯함을 느꼈다는 그는 “상업성만 좇는 작가가 아닌 예술 작품으로 철학적인 메시지를 던지며 한국과 세계를 잇는 가교 구실을 하는 작가로 발돋움하는 것이 목표”라고 힘줘 말했다.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선 저의 존재감을 더 키워야 한다는 걸 깨닫고 있어요. 베일을 벗고 앞으로 나서는 용기를 발휘해 더 많은 이들에게 저를 알리는 활동 또한 적극적으로 전개할 생각입니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유아트스페이스에서 개인전 ‘베일즈’를 연 설치미술가 이혜민(사진=김태형 기자)
Whitedream, 거즈붕대, 120x 120x 10 cm
설치미술가 이혜민 개인전 ‘베일즈’(사진=김태형 기자)
설치미술가 이혜민 개인전 ‘베일즈’(사진=김태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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