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尹대통령, 김명수 합참의장 임명…청문보고서 기한 경과

조민정 기자I 2023.11.25 15:09:40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된 20번째 장관급 인사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를 임명했다.

김명수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5일 대통령실과 합참에 따르면 국회가 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인 전날까지 응하지 않으면서 윤 대통령은 청문보고서 없이 김 후보자를 임명했다.

김 후보자는 지난 15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치렀다. 야당은 김 후보자의 골프 의혹과 자녀 학교폭력 의혹 등을 문제 삼으며 청문회 막바지에 집단 퇴장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국회는 인사청문요청안이 송부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청문보고서를 정부에 송부해야 한다. 그러나 국회는 마감일인 지난 22일까지 보고서를 송부하지 않았다.

대통령은 국회에서 기한 내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경우 10일 이내의 기간을 정해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3일 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안을 국회에 전달했지만 재송부 기한인 24일까지 국회가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김 후보자는 현 정부 들어 인사청문 보고서 없이 임명된 20번째 장관급 인사다. 그는 이날 오후 용산 합참본부 연병장에서 열리는 취임식에서 취임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