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가 집계한 지난해 이커머스 플랫폼별 연간 신용카드 결제추정액을 보면 쿠팡이 35조3726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G마켓(4조9599억원), 11번가(4조1268억원), SSG닷컴(3조2570억원), 컬리(1조6841억원), 옥션(1조3922억원), 알리익스프레스(1조3517억원) 순이었다.
월평균 활성 이용자(MAU) 수도 쿠팡이 3096만명으로 압도적인 1위였다. 이는 전년대비 3.6% 증가한 수준이다. 와우 멤버십 월 회비를 종전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올렸음에도 대규모 회원 이탈이 없었던 셈이다. 이어 11번가 785만명, 알리익스프레스 663만명, 테무 586만명, G마켓 483만명, 컬리 322만명, SSG닷컴 207만명, 옥션 205만명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중국계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전년대비 월평균 MAU 증가율은 각각 68.8%, 428.7%에 달했다.
MAU와 결제추정액을 토대로 집계한 1인당 평균 결제추정액은 신세계그룹 계열 SSG닷컴이 13만1772원으로 가장 많았고 쿠팡이 9만5166원으로 2위였다. 이어 G마켓(8만5200원) 옥션(5만6454원), 11번가(4만3849원), 컬리(4만3598원) 순이었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각각 1만6849원, 7053원으로 최하위권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저가 마케팅으로 이용자 수를 늘리는 데 성공했지만, 한번 이용해보고 실망해 돌아선 고객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1인당 결제추정액은 충성도 높은 고객의 구매 활동 정도를 가늠하는 지표로 통용된다. 통상 특정 플랫폼 이용이 잦은 충성 고객일수록 1인당 지출액이 높다고 본다. SSG닷컴의 1인당 평균 결제액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이마트(139480)와 신세계(004170)백화점 등과 같은 오프라인 계열사 상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플랫폼 특성상 충성 고객 확보에 용이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만 전년대비 1인당 결제추정액은 쿠팡을 제외하면 대부분 감소했다. 실제 쿠팡은 11% 늘며 상승 기조를 이어갔지만 11번가(-20%), SSG닷컴(-17%), 옥션(-7%), G마켓(-4%), 알리익스프레스(-3%) 모두 줄었다. 고물가·고금리 여파로 소비 심리가 갈수록 악화하는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