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무게가 다르다. 586 정치인의 맏형 격인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는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혐의로 구속됐다. 4선의 우상호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준석 신드롬’이 불었던 지난 대선 이후, 586 정치인들이 2030 세대에 소구하지 못한다는 비판까지 제기됐다.
이처럼 586 용퇴론은 세대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퇴장 요구이기도 하고, 시대 변화를 따르지 못한 정치인들에 대한 ‘은퇴’ 요청이기도 하다. 문제는 한동훈 위원장이 띄운 586세대 용퇴 후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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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6세대는 1960년대생으로 1980년대 대학을 다니며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이들이다. 학생운동을 하던 시절부터 지난 20년간 진보정권의 파트너이자 진보 정당의 핵심 세력을 구축했다.
김대중 정부가 ‘젊은 피 수혈’에 공을 들인 2000년 16대 총선을 통해 정계에 입문했고 참여정부를 기점으로 청와대에도 입성했다. 2004년 치러진 17대 총선에선 탄핵 열풍을 타고 국회에도 다수 포진됐다.
민주화 공적을 인정받아 정치권에 들어왔지만 기대에 걸맞은 역량을 보여주지 못했다. 노무현 정부와 17대 국회에 입성한 ‘탄돌이’ 의원들은 민생 현안에 미숙한 모습을 보이며 국민의 실망을 샀다. 부동산 문제는 참여정부를 괴롭혔고, 18대 총선에서는 이인영·임종석 등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출신 의원들이 줄줄이 낙선했다.
586 정치인이 기득권이라는데 동의한 민주당 관계자는 이에 대해 “학생운동을 마치고 거의 바로 정치권에 들어온 것 아닌가”라며 “생업에 뛰어들어 세금계산서라도 한번 떼 봤냐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나 10여년 후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며 이들도 다시 정치권 전면에 등장했다. ‘이게 나라냐’는 외침이 전국을 뒤덮었을 때 586 정치인들은 적폐를 ‘청산’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문제는 ‘청산 이후’를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한 국민적 논의가 빠진 청산 작업은 ‘도로아미타불’이 됐다.
◇‘청산’보단 ‘그 후’에 방점 찍어야
문재인 정부의 사례에서 보듯 ‘청산’ 자체는 시대정신이 될 수 없다. 청산 이후 어떤 사회를 만들 것인지를 제시해야 시민들도 급격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다.
한 위원장의 86세대 청산론도 이와 유사하다. 운동권 정치인이 용퇴해야 한다면, 그 다음 어떤 정치적 아젠다가 필요한지 제시해야 한다. 일단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맞수로 경제통인 윤희숙 전 의원을 내세우며 ‘86 청산론’을 띄웠지만, 또 다른 민주당 586 정치인들의 맞수로 누구를 내세울지에 따라 한 위원장의 ‘비전’도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화 이후의 삶에 대한 비전을 정치권이 제시하라는 요구도 커졌다. 민주당에서는 김한규, 이소영 의원으로 대표되는 법조인들의 출현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총선 1호 인재로 영입된 박지혜 변호사도 그런 당의 바람에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구세대의 용퇴와 신세대의 등장이 단지 선거철 구호에 그치지 않으려면 뼈아픈 세대교체론을 수용한 각 정당들이 선거 이후의 미래를 국민에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