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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비바 테크놀로지’ 행사에 화상으로 참가해 관련 질문을 받고 “테슬라와 저는 이러한 관세 부과를 요구하지 않았다”며 “사실 발표됐을 때 놀랐다”고 말했다.
앞서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지난 14일 중국의 과잉생산과 불공정한 무역 관행을 비판하면서 철강과 알루미늄, 반도체, 전기차, 태양광 패널 등 중국산 수입품 180억 달러(약 24조6000억원) 상당에 대한 관세 인상을 발표했다. 백악관은 당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현재 25%에서 100%로 인상하는 등 고율 관세 부과 방침을 밝혔다. 이러한 급격한 관세 인상 조치는 오는 8월 1일 발효된다고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발표했다.
머스크 CEO는 이날 “테슬라나는 관세와 유예지원 없이 중국 시장에서 꽤 잘 경쟁하고 있다”며 “관세가 없는 것에 찬성한다”고 말했다.
이어 머스크 CEO는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도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저는 전기차나 석유 및 가스에 대한 관세와 인센티브가 없는 것에 찬성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발언은 머스크 CEO가 지난 1월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아주 훌륭하다”고 평가하며 “어떤 종류의 관세나 무역 장벽이 구축되느냐에 따라 중국 이외 지역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둘 것”이라며 “무역 장벽이 없다면 중국 전기차업체들이 경쟁사들을 괴멸(demolish)시킬 것”이라고 경고성 발언을 한 이후에 나와 주목을 받았다.
블룸버그는 이날 대(對)중국 관세 정책에 대한 머스크CEO 의 언급이 지난 1월 내놓았던 발언과 모순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편,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작년까지 제시한 장기 판매량 목표치를 올해 연례 보고서에는 넣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날 뉴욕증시에서 주가는 전장보다 3.54% 내린 173.74달러에 마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