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피스, 3년 연속 제품매출 ‘1조원’ 청신호
15일 삼성바이오에피스 해외 파트너사들에 따르면 올 상반기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엔브렐·휴미라·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항암제 2종(허셉틴·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매출은 5억7300만달러(한화 약 6700억원)다. 2019년 9억9000만달러(1조1573억원로 처음 매출 1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2020년 11억1900만달러(1조3080억원), 올해도 안정적인 실적을 올렸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을 바이오젠을 통해 유럽에서, 미국 머크에서 분사한 오가논을 통해 유럽·한국 외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항암제 2종은 오가논이 한국 외 글로벌 시장에서 모두 판매한다. 두 파트너사 모두 안정적인 판매 실적을 올리고 있다. 올 상반기 바이오젠을 통해 올린 삼성바이오에피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 매출은 4억750만달러(4760억원)로 전년 동기보다 4.4% 늘었다. 오가논에서 올린 매출은 1억6600만달러(1930억원)로 전년 동기보다 30% 증가했다.
이중 매출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건 유럽에서 판매되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베네팔리’(엔브렐 바이오시밀러)다. 올 상반기 매출 2억4320만달러(2840억원)를 기록하면서 엔브렐과의 판매 격차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바이오젠을 통해 판매하는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임랄디’도 올 상반기 매출이 1억1350만달러(1330억원)였다. 오가논에서는 미국, 캐나다 등에 출시된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렌플렉시스’ 매출이 8100만달러(942억원)로 가장 많았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37% 증가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에이빈시오’가 지난해 말 유럽 주요 5개국에 출시됐고 올 상반기는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하드리마’가 캐나다와 호주에 출시됐다”며 “하드리마는 2023년 7월 미국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돼 이를 기점으로 한 새로운 성장 스토리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또 그는 미국시장에서 향후 항암제 바이오시밀러들의 선전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셀트리온 ‘유럽 이어 일본 점유율 1위’
셀트리온(068270)도 호실적을 거두기는 마찬가지다. 해외 유통 및 마케팅을 담당하는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최근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허쥬마’가 올해 6월 허셉틴을 누르고 일본시장 점유율 51%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현지에 출시한지 3년만에 거둔 쾌거다. 시장에 가장 먼저 출시된 바이오시밀러로서라는 강점과 함께 일본 시장에서 처방의 90% 이상인 ‘유방암 3주’ 요법을 경쟁사 보다 먼저 허가받은 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됐다. 또 셀트리온은 일본에서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인 ‘램시마’ 점유율도 20%를 돌파했다.
유럽시장에서는 이미 안정적인 지위를 확보한 상태다.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올 1분기 ‘램시마’, 항암제 맙테라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이 유럽시장 점유율은 각각 51.8%, 38.3%로 오리지널 제품을 뛰어넘었다. 허쥬마는 점유율 14.8%로 바이오시밀러 중 유럽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미국에서도 ‘인플렉트라’(램시마 미국 제품명)가 올 2분기 17.2%, 트룩시마가 26.9% 점유율를 기록하면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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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바이오팜(326030)도 자체 개발한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가 미국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 2분기 매출이 188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795%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로는 62% 성장세다. 처방 수(TRx)도 2만445건으로 전분기보다 38% 증가했다. 특히 6월 처방 수는 지난 10년간 출시된 뇌전증 치료제들의 출시 14개월차 평균 처방 수를 180% 초과했다는 전언이다. 세노바메이트는 2019년 1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시판 허가를 받아 2020년 현지에 공식 출시했다. 판매는 SK바이오팜 미국법인인 SK라이프사이언스가 맡는다. 유럽 지역에서는 파트너사 안젤리니파마가 ‘온투즈리’라는 제품명으로 지난 6월부터 독일 판매를 시작했다. 같은 달 영국 의약품규제청에서도 시판 허가를 획득하면서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