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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자율운항 선박 등 선박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해수부에 따르면 세계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시장은 연평균 8%씩 성장해 2027년에는 약 14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먼저 200억원 규모의 해양신산업펀드를 활용해 유망한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창업기업과 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 혜택으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현재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새로운 선박 운항 개념인 해상 ‘e-내비게이션’ 등의 연구·인력개발비는 최대 40%의 세액공제가 적용되는데, 자율운항이나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 등 분야에까지 세제혜택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2027년까지 23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사업을 추진해 지능항해장비 등 42개의 디지털 핵심기술과 선박 탄소배출량 저감 서비스 등 39개의 상용화 서비스를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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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기업이 제품 수출을 위해 국내에서 인증받은 경우 유럽과 미국 등 수입국가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관련제도를 개선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현재 미국과 친환경 선박에 대한 탄소프리 운항항로 실증체계를 갖춰가고 있고, 유럽 국가들과도 실증체계를 갖춰가고 있다”면서 “양국 간 제품에 대한 상호 인증의 형태로 국내에서 인증을 받으면 수출시 인증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또 우리 기업이 자생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해운·조선·기자재 등 연관 산업체가 참여하는 동반성장 협의체를 구성해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협업사업을 지원한다. 디지털 선박의 건조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선박 건조시 정책금융 등을 활용해 최대 2.4%포인트까지 금리를 우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산·학·연·정부가 함께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조 장관은 “디지털 해상교통정보 분야의 세계적 기업 육성을 통해 우리나라의 수출과 경제 성장을 굳건히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