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3분기(7~9월) 신차로 등록된 승용차는 40만 9275대로 지난 2분기(4~6월) 47만 5754대에 비해 14.0% 줄었다. 여름휴가 등이 겹친 3분기가 자동차업계의 전통적인 비수기인 것을 고려해도 지난해 같은 기간 감소율(-3.7%)과 비교해보면 10.3%포인트 급락했다. 지난 2분기 판매량은 지난 1분기(1~3월) 35만 1340대에 비해 35.4% 늘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 증가율(3.8%)과 비교해보면 무려 31.6%포인트 급증한 것이다.
이처럼 전년보다 올해 분기별 판매량의 등락이 심한 데는 개소세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1000㏄ 이상 승용차 구매 시 부과하는 개소세를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기본세율(5%)의 70%를 인하한 1.5% 세율을, 7월부터 12월까지 30%를 인하한 3.5% 세율을 적용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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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역차별 논란에 자동차 개소세 폐지론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아랫돌 빼서 윗돌을 괴는 격’으로 미래의 소비를 당겨쓰는 것이라 개소세 인하정책 종료 이후 판매절벽 현상이 나타나 시장에도 후과가 적지 않다”며 “더욱이 고가차일수록 혜택을 더 받는 역차별이 발생해 개소세 제도를 폐지하거나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처럼 자동차 구매 시 개소세를 부과하는 곳은 드물어 국제적 기준에도 들어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미국과 일본, 유럽연합(EU) 등 자동차 산업 주요국은 자동차 취득단계에서 별도의 개소세를 부과하지 않는다. 국회입법조사처는 국정감사 이슈 분석 보고서를 통해 “개소세 한시적 인하가 종료되는 2020년 이후의 세율 인하 유지 여부에 대해 경기 부양 효과와 경기 상황, 소비자 기대심리 등을 고려한 종합적 검토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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