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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중소벤처기업부가 동행축제 중간 실적을 집계한 결과 지난 1~12일까지 총 5601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특히 중소기업·소상공인의 판로 개척과 매출 증대 효과가 높다는 평가다.
정선아라리한과농원 영농조합법인은 지난 2021년 처음 동행축제에 참여한 뒤 매출 상승효과를 체감했다. 동행축제에서 ‘정선 약도라지 착즙 원액 스틱’을 판매한 뒤 고객층을 넓히면서 연 매출이 2020년 약 4억원에서 이듬해 약 6억원으로 늘었다. 이 제품은 강원도 정선에서 자란 3년근 이상의 약도라지를 100% 착즙한 뒤 48시간 저온 숙성을 거쳐 스틱형으로 만들었다. 스틱 1포 섭취 시 기관지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좋은 약도라지 한 뿌리를 섭취하는 효과가 있다.
동행축제 참여 이후 충성 고객층을 넓히면서 조합의 매출은 2022년 10억원으로 늘었다. 지난해 경기침체로 성장이 정체된 조합은 올해 동행축제를 기대하고 있다. 김태수 대표는 “내수 경기가 많이 어렵지만 이럴 때일수록 마케팅을 강화하고 판촉 기회를 넓혀야 한다는 생각에서 동행축제에 참여했다”며 “동행축제가 해외진출도 지원하고 있어 수출 증대 효과도 기대한다”고 전했다.
올해 처음 동행축제에 참여한 소상공인들도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배 대표는 이번 동행축제에서 실리콘 비누 받침대 ‘뽀송집’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1.5㎝ 높이의 실리콘 돌기 84개로 이뤄져 비누의 닿는 면적을 최소화했다. 덕분에 비누의 짓무름 뿐만 아니라 비누 찌꺼기 발생도 방지할 수 있다. 배 대표는 “오픈마켓에서 비누 받침대를 검색하면 7000~1만개의 제품이 나오는 상황에서 우리 제품을 상단에 노출하기 쉽지 않다”며 “동행축제 참여 기간에는 할인쿠폰이 발행되고 오프라인 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는 만큼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유리할 것”이라고 했다.
보행보조기기를 개발한 조성대 에코테리안 대표도 올해 처음 동행축제에 참여했다. 지난 10년간 온라인 마케팅 업체를 운영하던 조 대표는 모친의 골다골증과 퇴행성 척추관협착증 개선방안을 고민하다 지난해 사업을 전환하고 보행보조기기 개발에 돌입했다. 지난 1월 양산에 나선 ‘프란치스코 워킹 스틱’은 걷기 운동을 지원하고 보행을 보조하는 기기다. 지팡이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고령자들을 위해 등산 스틱 모양으로 만든 게 특징이다. 보조기기의 기능성은 살리되 심미성과 휴대성을 높였다. 조 대표는 “기존에 없던 워킹 스틱이라는 카테고리를 통해 신시장을 만들 것”이라며 “동행축제의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며 해외 수출 성과까지 이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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