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30일엔 제주의 ‘월정리 해수욕장’에서, 다음달 17~20일엔 부산의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진행한다. 올해 비치코밍 행사 기간은 8일간으로, 지난 해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을 반영해 기간을 두 배로 늘리고 참여 혜택도 더욱 다양화했다.
각 해수욕장에서는 ‘리얼스 마켓’(RE:EARTH MARKET)을 운영한다. 리얼스 캠페인의 상징색인 초록색과 하얀색으로 꾸민 ‘리얼스 부스’를 통해 ‘비치코밍’ 참가 접수를 하면 쓰레기 봉투, 장갑, 집게 등 환경 정화에 필요한 ‘플로깅 키트’를 빌려준다. 참여자들이 해수욕장의 표류물, 쓰레기 등을 수거해 오면 다양한 친환경 굿즈로 교환해줄 계획이다.
증정하는 총 14종의 굿즈 4000여 개는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로웨이스트’ 굿즈와 백화점의 대표 폐기물인 외벽현수막과 보냉백을 재활용해 만든 ‘업사이클링’ 제품들이다. 쓰레기 수거량에 따라 대나무 휴지, 유기농 손수건, 대나무 칫솔 및 업사이클링 크로스 백, 카드 홀더 등을 증정한다. 또한 롯데백화점 어플에서 사전 접수 한 참여자들엔 제주와 부산을 상징하는 ‘돌하르방’, ‘동백꽃’ 업사이클링 ‘키링’을 선착순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부산의 8월 ‘비치코밍’엔 부산권역 내의 5개 점포 임직원 100여명이 동참한다. ‘리얼스 캠페인’의 대학생 서포터즈 30명은 ‘비치코밍’에 참여 후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해 SNS로 환경의 중요성을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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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롯데백화점은 ‘비치코밍’을 포함해 지난 해부터 올해까지 총 7차례 ‘리얼스 마켓’을 열어, 총 3만 리터의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플로깅’ 활동을 확산해왔다. 회사 관계자는 “플로깅은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환경 보호 활동”이라며 “비치코밍을 정례화하고 일상에서 쉽게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