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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O사 기중기, 닛산 인피니티 등 3만대 리콜

김미영 기자I 2020.04.28 06:00:00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2013년 3월 26일 이후 국내에서 판매된 KATO사의 기중기 254대와 쌍용자동차㈜, 비엠더블유코리아㈜, ㈜한국닛산, 화창상사㈜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8개 차종 3만2951대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8일 밝혔다.

KATO사의 기중기에 대한 시정조치는 엑셀레이터 페달을 최대까지 밟을 경우 엑셀레이터 페달이 스토퍼 볼트의 충격완화고무에 점착되어 페달에서 발을 떼어도 페달이 되돌아오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시정조치 대상은 ㈜대산티엔에스 등 국내 41개 수입사가 2013년 3월 26일 이후 판매한 KRM-13H9MR-130Ri 등 8개 형식 254대의 KATO 기중기다. 소비자 편의를 위해 모든 수입사를 대표해서 KATO 기중기 한국총판인 ㈜대산티엔에스에서 시정조치를 시행한다.

해당 기중기는 28일부터 ㈜대산공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관련 부품 교환을 받을 수 있다. 건설현장에서 사용 중인 기중기 등 형편상 서비스센터 방문이 곤란한 소비자를 위해서는 출장서비스도 시행할 계획이다.

쌍용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체어맨 18,465대는 반복적으로 키와 핸들을 동시에 회전하면 열쇠 잠금장치 내부 부품 파손으로 조향핸들이 잠길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21일부터 쌍용자동차㈜ 정비 네트워크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BMW X6 xDrive30d 등 15개 차종 1만3991대는 3가지 시정조치를 실시한다. △BMW X6 xDrive30d 등 7개 차종 8680대는 어린이보호용 좌석부착장치의 용접 강도 부족으로 카시트 결합부가 이탈하고 이로 인해 사고 발생 시 탑승한 어린이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 △BMW 320d xDrive 등 6개 차종 5080대는 동력전달장치 내 부품 결함으로 뒷바퀴 쪽으로 동력이 전달되지 않아 운행이 불가능할 가능성 △BMW 118d 등 2개 차종 231대는 에어백 소재의 내구성 부족으로 전개 시 에어백 커버의 간섭에 의해 에어백이 손상돼 에어백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가능성 등이 발견됐다. 오는 29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한국닛산에서 수입, 판매한 인피니티 QX56 50대는 운전석 에어백 내 추진제가 과도하게 또는 불규칙하게 들어가 에어백이 제대로 전개되지 않거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지난 24일부터 ㈜한국닛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진행 중이다..

마지막으로 화창상사㈜에서 수입, 판매한 인디언 CHIEF CLASSIC 등 11개 이륜 차종 445대는 기어 스위치 산화로 부정확한 기어단수 신호가 계기판에 잘못 표시 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28일부터 화창상사(주) 서비스센터, 대리점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한편 기중기 시정조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국통부에서 운영 중인 건설기계 및 자동차 리콜센터로, 그 외 자동차의 시정조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자동차리콜센터에서 상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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