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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지난달 16일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기자간담회에서 초1·중1 매일 등교를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조 교육감은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 적응과 기초학력 보장, 중학교 1학년의 공동체 역량을 키우기 위해 등교 확대가 필요하다”며 “방역 강화를 전제로 10월 12일부터 초1과 중1을 학교 밀집도 기준의 예외로 인정해달라”고 교육부에 제안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의 방침을 따라야 하겠지만 일단 학부모들의 의견을 확인하고 전면등교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밀집도 3분의 1하에서도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등교일수를 최대한 늘릴수는 있겠지만 기본적인 방침은 초1·중1을 밀집도에서 제외해달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학부모와 교육단체의 목소리도 다양하다. 일부에서는 초1·2의 등교를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 있는가하면 중1과 고1의 등교를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초1 자녀를 둔 이모(31)씨는 “1학년이 정말 큰 피해자다. 학교에서 자연스럽게 습득해야할 학습습관이나 학습내용 등을 학습조력자가 콘트롤 해야한다”며 “1학기때는 그나마 바른자세로 봤는데 이제는 딴짓을 하면서 집중을 하지 않는다. 매일 등교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초1 자녀를 둔 조모(35)씨는 “올해 초등학교 1학년은 학교에 10번도 안가봤을텐데 사실 아직 유치원생이다”라며 “내년에도 이런 교육이라면 정말 걱정된다”고 토로했다.
중1 자녀를 둔 이모(41)씨는 “1학기부터 팀스로 수업했다. 처음에는 출석체크에 한 교시를 다쓸만큼 어설펐지만 이제는 적응이 되서 쌍방향 수업이 잘 이뤄지고 있다”면서도 “실시간이라 해도 카메라 꺼놓고 다른일 하는 아이들도 많아 수업참여도는 사실 낮다. 아이가 게임만 한다고 민원 넣은 학부모 건의로 다음달부터 강제로 카메라를 켜달라고 공지가 오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어른도 앉아서 보기 힘들텐데 아이가 잘할수 있겠나”면서 “전면 등교를 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교원단체들도 전면등교 대상에 대해 엇갈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좋은교사운동,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등 교원·학부모단체는 가정의 돌봄 문제와 기초학습 부진을 해결하기 위해 유치원과 초1·2학년에 대한 전면 등교를 실시하자는 입장이다.
이들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될 경우 유치원과 초등 1·2학년생 전원에 대해 우선적인 전면등교를 실시해야 한다”면서 “가정의 돌봄과 기초학습부진의 문제에 가장 당면한 저학년 학생들에 대한 최우선 등교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동안 입시를 앞둔 고3·중3 등 학교급별 고학년부터 순차 등교를 실시해왔지만 네덜란드·덴마크·프랑스 등은 이와는 반대로 가정에서 스스로 학습하기 어려운 유치원이나 초등 저학년부터 순차 등교를 실시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는 부모의 일터 복귀를 지원하고 교육격차를 예방하는 차원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해당 학년을 학교 밀집도 기준의 예외로 인정하고 방역 강화를 전제로 시간과 인원을 분산해 등교수업을 실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중1과 고1의 등교를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서울교원단체총연합회는 지난달 23일 성명을 통해 “초1은 원격수업에 대한 소통을 늘려나가는 방안을 모색하고 중1과 고1의 매일 등교를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중1·고1은 등교, 대면수업을 늘릴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과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대입과 관련해 성적반영,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작성 등 등교해서 해야 하는 준비가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추석 이후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봐야겠지만 등교수업을 늘리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난 1학기에 대한 평가를 해보니 원격수업이 장기화되면서 학습격차 문제가 실제로 현장에서 확인되고 있다”며 “교육감들이나 교육계, 학부모들도 등교수업 확대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추석 이후 등교수업을 늘리는 방안을 지금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학급을 분반한다든지 오전·오후반으로 나눠 수업시수를 줄이면서도 대면 수업 기회를 주당 2~3회로 늘릴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전제로 “등교 인원을 3분의 2까지 늘릴 수 있게 된다면 초등 저학년의 경우 매일은 아니더라도 1주일에 적어도 3일 이상은 학교에 나가도록 배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