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주말 뭐먹지] 속초홍게부터 초당순두부까지…집에서 즐기자

함지현 기자I 2018.03.31 08:41:39

편의점, 소비자 입맛에 맞춘 다양한 PB라면 판매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속초 홍게나 강릉 초당순두부, 순창 고추장 찌개 등 다양한 먹거리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다. 바로 편의점 자체상품(PB) 라면을 통해서다.

주요 편의점들은 전국 유명 맛집의 노하우를 전수받아 라면의 맛을 내는가 하면 생각치도 못했던 기발한 맛의 조화를 통해 전혀 본적 없는 새로운 맛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CU 라면로드 시리즈(사진=BGF리테일)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U에서는 오뚜기와 함께 선보인 ‘칼칼한 깻잎 라면’이 PB라면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 상품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전체 컵라면 중에서도 매출 7위에 올라있다.

‘칼칼한 깻잎 라면’은 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레시피에서 착안한 상품이다. 감자 전분을 넣어 쫄깃한 면발과 진한 쇠고기 육수 베이스에 다진마늘, 다대기, 칠리소스 등을 더해 칼칼한 맛이 특징이다.

CU에서는 지역 특산물을 컨셉으로 만든 PB라면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PB라면 매출 2위에 올라있는 ‘속초홍게라면’은 청정 동해에서 잡아 올린 강원도 속초의 명물인 홍게에서 추출한 깊고 진한 액상 소스로 맛을 내어 얼큰 해물탕을 먹는 듯한 맛난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매운맛의 대명사 청양 고추를 듬뿍 넣은 ‘청양고추라면’은 급속동결건조공법을 사용해 청양 고추 특유의 알싸하면서도 향긋한 매운맛을 그대로 재현해 즉석에서 고추를 썰어 넣고 끓인 듯한 맛을 냈다.

‘종가집 김치찌개라면’은 CU가 국내 1위 김치 브랜드 종가집과 손잡고 약 3개월 간의 연구 끝에 선보인 제품이다. 기존 건조 형태의 분말스프 외에도 원물이 살아있는 레토르트 스프를 별첨했다.

GS25오모리김치찌개라면(사진=GS리테일)
GS25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꾸준히 인기를 끌어 온 ‘유어스오모리김치찌개라면’이 있다.

이 라면은 김치를 이용해 씹는 맛이 살아있는 찌개형태다. 묵은 김치 맛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김치원물과 김치찌개양념을 레또르트 포장한 김치스프를 별도로 첨부했다.

최근에는 베트남에서 직접 들여온 쌀국수도 내놨다. 베트남 현지의 인기 쌀국수 용기면 ‘포띠뽀’를 20만개 들여와 판매한 결과 10일만에 모두 판매된 것이다.

쇠고기 맛이나 쇠고기 향을 첨가한 상품이 아니라 실제 쇠고기 레토르트로 깊은 맛을 내는 상품으로, 전자레인지에 렌지업 할 수 있는 PP재질의 용기로 만들어진 프리미엄 상품이다.

GS25는 추가로 60만개를 더 들여올 계획이다.

색다른 레시피를 용기면으로 개발한 상품도 있다.

GS25는 짜장라면, 계란프라이, 치즈를 합한 이름인 ‘짜계치’를 출시했다.

유어스짜계치는 SNS상에서 유명한 모디슈머 레시피로 짜장라면에 계란프라이, 치즈를 넣어서 즐기는 고객이 많은 것에 착안해 이 레시피를 활용한 제품을 내놓게 됐다.

GS25는 진한 짜장 소스에 고소한 치즈 스프와 계란 후레이크를 넣어 고소하고 짭짤한 중독성이 있는 상품을 개발했다.

세븐일레븐 PB참치라면(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에는 라면에 다양한 재료를 넣어 먹는 ‘모디슈머’의 레시피에서 착안한 ‘PB동원참치라면’이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일반라면과 달리 참치 살코기가 그대로 토핑돼 있어 국물이 담백하고 얼큰하다. 또한 제품 표면에 동원참치캔 이미지를 그대로 활용했다.

‘PB순창고추장찌개라면’은 한국인의 입맛을 반영한 한식 라면 콘셉트 상품이다.

차별화된 고추장소스와 풍성한 건더기가 특징이며, 특히 고추장으로 유명한 전라북도 순창 고추장을 활용했다. 국내 라면 중 가장 넓은 4.8mm의 면발을 사용해 쫄깃함을 극대화했으며, 전자레인지에 3분정도 데우면 얼큰하고 칼칼한 국물의 라면을 즐길 수 있다.

부산의 대표 명물 어묵을 활용한 ‘PB부산어묵탕라면’도 있다. 가쓰오부시 국물베이스에 청양고추를 넣어 칼칼한 어묵탕 국물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상품이다. 특히 감칠맛 나는 부산 어묵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풍성한 어묵 후레이크를 함께 구성했다.

‘PB강릉 초당순두부라면’은 강원도 강릉시의 명물인 ‘초당순두부’를 직접 활용한 상품으로 얼큰한 해물 순두부찌개의 국물 맛을 구현했다. 세븐일레븐은 초당순두부 특유의 몽글몽글한 식감을 컵라면에서도 재현하기 위해 복원력이 뛰어난 동결건조블록을 사용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