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이들은 초기 공유경제 사업 모델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고 보고 다각도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
다른 공유오피스 기업 ‘패스트파이브’도 2021년 830억원이던 매출은 2022년 1040억원, 작년 1261억원 등으로 지속성장했다. 연간기준으로는 아직 적자지만 작년 8월부터는 5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올해는 연간 흑자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유 PM 업체들도 선전하고 있다. 공유 PM 플랫폼 ‘지쿠’를 운영하는 ‘지바이크’는 지난해 550억원의 매출로 전년대비 5.3% 늘었다. 다른 공유PM 플랫폼 업체 ‘더스윙’도 같은 기간 18.1% 늘어난 53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회사의 영업이익은 49억원으로 전년(17억원)과 비교해 3배 가까이 늘었다. 두 업체 모두 올해와 2026년을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준비 중이다.
국내 공유경제 업체들의 호실적은 글로벌 흐름과는 대조적이다. 전 세계 최대 규모 공유오피스인 위워크와 공유 PM업계 선구자로 통하던 ‘버드’ 등이 지난해 줄줄이 파산을 신청하며 공유경제의 종말론이 대두되면서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공유경제 관련기업들은 ‘감염’ 우려때문에 급격히 쇠락했지만 국내 업체들은 사업 다각화로 한국형 공유경제 모델을 정립해 생존방식을 도모하고 있다.
|
김형산 더스윙 대표는 “공유 서비스를 통해 쌓은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사업에 뛰어든 결과 지속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서비스 인프라를 활용해 구독·판매 시장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강식 스파크플러스 부대표는 “공유오피스 모델만으로는 사업의 확장성에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사업모델을 다각화한다면 공유라는 개념이 가지는 효익과 문화는 지속 발전할 수 있다”고 전했다.